축구협회 "평양 원정 경기 영상, 축구팬들에게 공개 위해 최선"

[마이데일리 = 김종국 기자]대한축구협회가 평양에서 열린 한국과 북한의 월드컵 예선 경기 장면을 축구팬들이 볼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축구협회 이정섭 홍보마케팅 실장은 17일 오후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열린 브리핑을 통해 북한으로부터 전달받은 한국과 북한의 2022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H조 3차전 DVD 영상에 대해 설명했다. 당초 KBS는 지난 15일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열린 한국과 북한의 월드컵 예선 경기를 17일 오후 녹화중계할 예정이었지만 이를 취소했다. KBS는 경기 영상의 화질이 녹화중계를 하기에는 부적합한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북한측이 전달한 DVD 영상이 중계가 가능한 중계용인지, 대한축구협회에 기록용으로 전달한 것인지도 불분명한 상황이다.

이정섭 실장은 "경기 영상 DVD 원본을 하나 보관하고 있지만 DVD물을 활용할 수 있는 권리 활용 범위가 불분명하다"며 "우리가 이 내용물을 가지고 상업적으로 활용할 수 없는 것은 분명하다. 어떻게 가공하고 배포할지 조심스러운 진행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특히 "이 내용을 어디까지 활용할 수 있는지는 북한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그 동안의 과정을 봤을 때 우리측 질의에 북한이 언제 대답할지 의문이다. 본영상 활용 범위를 정확하하고자 북한과 아시아축구연맹(AFC) 국제축구연맹(FIFA)에 질의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정섭 실장은 "축구협회에서는 이번 경기 영상을 미디어와 자료로 공유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축구팬들이 많이 궁금해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축구팬들의 알권리를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는 것이 우리의 자세"라며 "전체 분량을 공개하기에는 권리 부분에 있어 모호한 부분이 있다. 전후반 하이라이트로 편집해 축구팬들이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팬들에게 영상을 전달하는데 있어 축구협회가 책임을 져야한다. 축구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전파할 예정이다. 이르면 오늘 오후 6시경부터 전파를 할 수도 있고 그에 대한 안내를 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김일성경기장에서 열린 한국과 북한의 경기장면. 사진 = 대한축구협회 제공]

김종국 기자 calcio@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