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관중으로 치러진 평양 남북전, 북한의 답변은?

[마이데일리 = 인천 김종국 기자]축구대표팀 선수단이 평양 원정을 치르고 무사귀환했다.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지난 15일 북한과 2022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H조 3차전을 치른 대표팀 선수단은 중국 베이징을 경유한 후 17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평양에서 열린 한국과 북한의 맞대결은 각국 취재진의 취재가 허가되지 않았고 생중계도 없었다. 특히 남북대결은 북한 관중이 없는 무관중 상황에서 진행됐다. 국제축구연맹(FIFA) 인판티노 회장이 경기장을 찾아 직접 관전했지만 FIFA와 아시아축구연맹(AFC) 조차도 남북전이 무관중으로 진행되는 것을 파악하지 못했다.

평양 원정 선수단 단장인 최영일 축구협회 부회장은 17일 오전 선수단과 함께 귀국한 가운데 무관중에 대한 이야기를 전했다. 최영일 부회장은 "무관중에 놀랐다. 경기시작 1시간 30분전에 경기장에 도착했다. 경기장 출입문이 열리면 5만 관중이 들어올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끝까지 문이 열리지 않았다. 선수단이 많이 놀랐다"고 말했다. 이어 "무관중에 대해 북한 관계자들에게 물어보니 모르겠다는 이야기만 했다. '경기를 보기 싫어 오지 않았겠나'라고만 이야기했다"고 전했다.

FIFA는 비정상적으로 진행된 이번 남북대결에 대해 유감의 뜻을 나타냈다. FIFA 인판티노 회장은 16일 "이런 역사적인 경기에서 관중이 가득찬 모습을 보고 싶었다. 하지만 스탠드에 팬들이 없어 실망스러웠다. 그런 장면이 놀라웠다. 생중계에 문제가 있었고 비자 발급에도 문제가 있었다. 외국 취재진의 취재도 어려움이 있었다"며 "짧은 시간에 세계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순진한 일이다. 북한축구협회에 이번 문제를 제기할 것이다. 북한에서 축구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는 뜻을 나타냈다.

[사진 = 대한축구협회 제공]

김종국 기자 calcio@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