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영일 단장 "평양 원정, 전쟁처럼 치르고 왔다"

[마이데일리 = 인천 김종국 기자]축구대표팀 선수단이 평양에서 열린 북한 원정경기를 마치고 귀국했다.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북한을 상대로 2022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H조 3차전을 치른 대표팀 선수단은 중국 베이징을 경유한 후 17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벤투 감독이 지휘한 대표팀은 지난 15일 김일성경기장에서 열린 북한전에서 0-0으로 비겼다. 평양에서 열린 한국과 북한의 맞대결은 무관중으로 진행됐고 취재진 출입과 생중계도 허용되지 않았다.

이번 대표팀 단장으로 선수단과 함께 평양을 다녀온 최영일 축구협회 부회장은 귀국 후 "어려운 환경속에서 선수들이 잘 싸웠고 자랑스럽고 고맙다. 처음부터 끝까지 어려운 원정이었다. 승리하러 갔었던 경기였는데 비겼다"고 말했다.

평양에서 열렸던 한국과 북한의 맞대결은 거칠고 치열했다. 경기 초반 양팀 선수단의 거친 충돌도 있었고 이로 인해 경기감독관이 안전요원을 대기시키기도 했다. 최영일 단장은 "전쟁 치르듯이 경기를 했다. 상대는 지지 않으려는 눈빛이 살아있었다. 우리는 기술적인 축구를 하려했고 선수들이 부상 당하지 않은 것은 만족스럽다. 원정 경기에서 승점을 획득한 것은 만족스럽다"고 전했다. 또한 "경기가 많이 거칠었다. 팔꿈치와 손을 많이 사용했고 공중볼 경합 상황에서는 상대 주먹이 들어오기도 했다"고 언급했다.

이번 남북전이 무관중으로 치러진 것에 대해선 "무관중에 놀랐다. 경기시작 1시간 30분전에 경기장에 도착했다. 경기장 출입문이 열리면 5만 관중이 들어올 것이라고 기대했지만 끝까지 문이 열리지 않았다. 선수단이 많이 놀랐다"고 말했다. 이어 "무관중에 대해 북한 관계자들에게 물어보니 모르겠다는 이야기만 했다. '경기를 보기 싫어 오지 않았겠나'라고만 이야기했다"고 덧붙였다.

국제축구연맹(FIFA) 인판티노 회장이 이번 남북전을 관전한 것에 대해선 "킥오프 직전 인판티노 회장이 경기장을 찾았다. FIFA 관계자들도 무관중에 놀라는 눈치였다"고 전했다.

최영일 단장은 내년 6월 북한과 홈경기를 치르는 것에 대해선 "혼내줄 것이다. 실력은 우리가 낫다. 축구로 승부하면 우리가 뛰어나다"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선수들은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사진 = 대한축구협회 제공]

김종국 기자 calcio@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