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날씨, 두피가려움 악화하는 ‘지루성두피염’ 주의보

직장인 서은주(가명•마포) 씨는 최근 피부가 부쩍 건조해져 두피관리에 열중하고 있다. 서 씨는 “특별히 피부관리를 해본 적 없는데, 환절기가 되면서 두피각질이나 염증이 많이 생겨 관리의 필요성을 느꼈다”면서 “머리도 깨끗하게 감는데 머리가 가렵고 비듬이 생겨 걱정”이라고 밝혔다.

가을철은 환절기 일교차로 인해 각종 질환을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조한 날씨 때문에 비듬이나 각질 등의 다양한 피부증상을 동반하는 지루성두피염이 나타나기 쉬워진다. 평소 머리를 자주 감지 않았다면 이러한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어 두피가 보내는 건강 적신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초기증상은 가벼울 수 있지만 시간이 갈수록 증상이 악화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각종 두피증상이 심하고 오래가면 두피증상이 악화돼 해당 부위에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 여기에 탈모를 경험한 적 있거나, 두피나 모발 건강이 저하한 상태라면 가을철 두피각질이 증가하거나 두피가려움, 염증 등의 증상이 악화되어 탈모가 생길 수 있으며 만성으로 이어질 우려가 크다.

하지만 날씨가 건조하다고 모든 이에게 두피증상이 나타나고 탈모가 생기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차이는 두피열(熱)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머리염증이나 각질 등의 증상이 청결 문제로 생겼다고 여길 수 있지만, 체내 과도한 열로 인해 두피의 유•수분 균형이 무너지면서 피부장벽 기능 저하, 피지 과다 분비 등으로 이어져 다양한 두피증상이 나타난 것이다.

마포탈모한의원 발머스 홍대점 문경숙 원장은 “대사가 활발하면 열이 생성된다. 두피각질이나 염증, 비듬 등이 증가했다는 것은 체내 과도한 열이 두피로 몰린 두피열이 증가했다는 것을 알리는 건강 적신호라고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지루성두피염은 비듬이나 각질 등의 증상이나 두피 유형에 따라 지성과 건성 2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피지 분비가 많아 두피가 기름지고 노란색의 비듬이 있다면 지성에 속한다. 비듬이 덩어리지는 경우도 있으며, 매일 머리를 감아도 머리가 쉽게 기름지는 것이 특징이다. 두피뾰루지나 두피 충혈, 피지 증가 등이 주 증상이다.

반면 머리를 감아도 두피가 건조하거나 하얗고 자잘한 비듬이 생기고, 피부 전체가 건조하다면 건성에 속한다. 주로 가려움증이나 두피통증을 호소하며, 심하면 두피 변형까지 생길 수 있다.

각종 두피증상이 탈모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하려면 저하된 두피건강 회복과 체내 과도한 열을 바로잡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열로 저하된 두피건강을 회복하고, 열을 유발한 몸속 문제를 개선하면 지루성두피염 재발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한방에서는 질환이 생기기 전에 예방하자는 의미의 미병치지(未病治之)를 강조한다. 질환이 나타나기 전에 두피각질이나 염증, 비듬 증가와 같은 우리 몸이 보내는 건강 적신호를 미리 알아차리고 꾸준히 관리하면 더욱 큰 질환으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두피가 보내는 SOS 신호를 가볍게 여기지 않기 바란다.

[사진설명=마포탈모한의원 발머스 홍대점 문경숙 원장]

여동은 기자 deyuh@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