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 아스트라’, 결코 평범함이란 중력에 메이지 않는 SF 걸작

[마이데일리 = 곽명동 기자]제76회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브래드 피트 인생 최고의 작품", "제임스 그레이 감독의 SF 걸작"과 같은 폭발적인 호평을 얻으며 화제를 모으고 있는 영화 ‘애드 아스트라’가 지금껏 본 적 없는 SF 우주 영화로서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그래비티’ ‘인터스텔라’ ‘마션’에서 볼 수 없는 ‘애드 아스트라’만의 차별화된 매력 포인트를 전격 공개했다.

매년 각양각색의 매력을 가진 SF 우주 영화들이 국내 개봉하며 관객들에게 큰 사랑을 받아왔다. 특히 2013년 개봉한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영화 ‘그래비티’는 불의의 사고로 우주에 홀로 고립된 주인공의 생존을 향한 사투를 긴장감 있게 다루며, 무한한 우주에 맞선 한 인간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2014년 개봉해 국내 천만 관객을 돌파한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작품 ‘인터스텔라’는 보는 순간 감탄을 자아내는 경이로운 우주의 비주얼로 관객들을 압도시켰다. 놀라운 상상력으로 그 누구도 생각치 못한 우주, 그리고 그것을 너머 또 다른 영역까지 흥미롭게 다뤄내 화제를 모았다.

마지막으로 2015년 개봉한 리들리 스콧 감독의 작품 ‘마션’은 화성에 홀로 남겨진 주인공이 기발한 방법으로 화성에서 생존해 나가는 모습을 흥미진진하게 그려내 그간 볼 수 없었던 색다른 우주 영화의 매력을 선사하기도 했다.

이처럼 기존 SF 우주 영화들은 우주의 경이로움과 위대함, 미지의 세계인 우주에서 벌어지는 기상천외한 사건 속 살아남고자 하는 인간의 모습, 또는 외계 생명체와의 만남으로 관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해왔다.

하지만 영화 ‘애드 아스트라’는 가까운 미래에 일어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우주 여행과 우주 도시 등을 담아내며 지금껏 보지 못한 SF 우주 영화의 새로운 면을 선보일 예정이다.

영화 ‘애드 아스트라’는 실종된 아버지를 찾아 지구의 생존을 위협하는 기밀 프로젝트를 막기 위해 태양계 가장 끝까지 탐사하는 임무를 맡게 된 우주비행사(브래드 피트)에 대한 이야기이다.

제임스 그레이 감독과 제작진은 "‘애드 아스트라’는 평범한 SF 영화가 아닌 '사이언스 퓨처 팩트' 영화다"라고 이야기할 만큼 미래 과학에 관련된 사실을 바탕으로 한 영화라고 이야기했다.

때문에 ‘애드 아스트라’는 기존 SF 영화에서 시사하지 않았던 새로운 관점의 우주를 선보인다. 먼저 상상 속의 우주의 모습이 아닌 실제 우주에서 일어날 법한 현실적인 모습에 집중한다. 지구에서 달을 거쳐 화성으로 떠나는 우주 여행부터 달에 세워진 우주 도시, 달에서의 추격전, 우주인들이 드나드는 화성 기지까지 여느 작품에서 볼 수 없던 색다른 모습들이 등장한다.

또 하나는 우주에 숨겨진 외계 생명체를 만나기 위한 탐사나 한 개인의 생존을 위한 사투가 아닌 실종된 아버지를 찾아 떠나는 아들의 이야기란 점이다. 영웅이라 믿었던 아버지에 대한 충격적인 진실과 마주하며 그를 찾아 태양계 끝까지 가는 아들 '로이'(브래드 피트)의 여정에서 예상치 못한 휴머니즘을 발견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지적 생명체를 만나는 긍정적인 관점을 제시하는 대부분의 우주 영화들과 정반대의 지점을 택했다는 점이다.

제임스 그레이 감독은 "훌륭하고 감동적인 SF 영화가 많았지만 우린 다른 이야기를 하고 싶었다. '만약 우주에 아무 것도 없다면, 우리가 헤아릴 수 없는 공허함만 있다면 어떨까?'라는 정반대의 시점을 가진 영화를 만들고 싶었다"며 다른 영화들과 ‘애드 아스트라’가 차별화될 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전해 예비 관객들의 궁금증을 더욱 증폭시킨다.

특히 제76회 베니스국제영화제에서 첫 선을 보인 후 "비범하고 대단한 영화"(THE GURDIAN), "제임스 그레이 감독의 걸작"(INDIEWIRE), "아카데미에 걸맞는 브래드 피트의 뛰어난 연기력과 제임스 그레이 감독의 SF 걸작"(GAMESRADER/TOTAL FILM), "브래드 피트는 2020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자기 자신과 경쟁해야 할 것이다"(LITTLE WHITE LIES), "엄청난 특수효과로 장식된 우주 배경과 믿고 보는 브래드 피트의 연기로 완성된 영화"(VARIETY), "우주의 무한한 공허함을 실존적이고 놀랍도록 섬세하게 그려냈다"(EMPIRE MAGAZINE),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이 있는 고찰"(THE FILM STAGE), "사색적이면서 감동적인 여정, 우주 가장 끝에서 큰 희망과 인류애를 발견한다"(THE PLAYLIST), "결코 평범함이라는 중력에 메이지 않는 작품"(TIME OUT), "아름답고 대담하며 놀라운 완성도를 보여준 브래드 피트 연기 인생 최고의 작품이자 제임스 그레이 감독의 걸작이다"(TOTAL FILM) 등 전 세계 영화인들의 쏟아지는 호평 속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영화 ‘애드 아스트라’는 9월 19일 국내 개봉한다.

[사진 제공 = 20세기폭스코리아]

곽명동 기자 entheos@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