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다이어트한약, 체중감량과 더불어 체질개선에 도움 줄 수 있어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 운동 부족으로 인해 비만 환자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비만은 겉모습을 떠나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 등 치명적인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적절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통해 체중을 관리하는 것이 신체 건강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조금만 검색해도 불필요한 체중 감량 정보가 넘쳐나고 있는 상황에서 제대로 된 다이어트를 진행하기란 어려운 부분이 많다. 사실 올바르고 건강한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1년 이상의 관리가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빠르고 편한 감량을 원하며, 이에 자신의 몸에 맞지 않는 극단적인 식이요법을 진행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방법들은 초반에는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겠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쉽게 지치고 요요 현상이 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지양하는 것이 좋다. 사람마다 체질, 살이 찌는 원인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인터넷상에 나와있는 다이어트 방법보다는 본인에게 맞는 방향을 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갑작스럽게 식사량을 줄이는 것보다는, 천천히 식사량을 줄여가며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신진대사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플랜을 구성해야 한다. 이에 한의학에서는 개인의 체질과 생활습관, 체중 증가의 원인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해 환자에게 맞는 맞춤 다이어트 한약을 제안한다. 한약을 통해 근본적인 체질을 건강하게 개선시켜 체지방을 감소시키고 체중 감량을 돕는 것.

체질에 따른 다이어트 한약은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보조제와는 달리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기력을 보충해줄 수 있는 다양한 약재들로 제조돼 있어 감량 진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노화현상, 빈혈 등을 사전에 예방하도록 돕는다. 또한 단순히 식욕을 억제하는 것이 아닌, 신진대사 촉진으로 근 손실을 낮추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간단하게 보면 건강하게 체중 감량 효과를 느껴볼 수 있는 방법이기는 하지만, 본인의 체질과 건강 상태에 적합하지 않는 약재들을 사용할 경우 부작용 현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반드시 사전에 전문 의료진과 함께 해당 분야에 대해 1:1 상담을 통해 건강 상태를 확인한 후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권장된다. 아울러 후기나 가격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체질과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줄 수 있는 한의원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도움말: 몸이편안한의원 동대문구 답십리점 혜인당한의원 윤인수 원장>

이석희 기자 young1997@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