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대 가면 바닥만 보고 걸어” 男강사 강의배제, ‘펜스룰’ 논란…인터넷 ‘시끌’

[마이데일리 = 곽명동 기자]숙명여대 강사가 SNS에 일명 ‘펜스룰’로 보이는 글을 올렸다가 논란이 일자 강의에서 배제됐다.

'펜스룰'은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하원의원 시절이던 2002년 인터뷰에서 "아내를 제외한 여성과 단둘이 식사를 하지 않고, 아내 없이는 술자리에 가지 않는다"고 밝힌 데서 유래했다. 이 룰은 여성배제 논리로 쓰일 우려가 있다는 지적을 받는다.

15일 SBS에 따르면, 올해 1학기 숙명여대 모 학부에 출강했던 이 모 씨는 지난달 9일 인스타그램에 짧은 치마를 입은 여성 사진과 함께 "짧은 치마나 노출이 심한 의상을 입은 사람이 지나가면 고개를 돌려 다른 데를 본다. 괜한 오해를 사고 싶지 않기 때문"이라는 글을 올렸다.

이 씨는 "여대에 가면 바닥만 보고 걷는 편"이라며 "죄를 지은 건 아니지만 그게 안전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내가 인사 못 하면 바닥 보느라 그런 거야. 오해하지 마. 얘들아"라고 썼다.

SBS에 따르면, 해당 학부 학생회는 이 씨의 글이 '펜스룰'에 해당해 문제가 있다고 보고 이 씨에게 입장문을 요구했다. 학부장 등 교수들에게도 관련 내용을 전달했다.

이 씨는 학생회 요구에 따라 입장문을 내 "글을 보고 불편함을 느꼈다면 무조건적인 사과가 필요하다고 보고 죄송하다"고 밝혔다.

그는 "불필요한 오해를 안 사게 주의하는 행동으로 바닥을 보고 다닌다는 내용인데 오해를 사서 안타깝다"며 "(여대생을) 예민한 여성 집단으로 생각한 적도 없으며 그러한 의도도 없다. 바닥만 보다가 학생 인사를 못 받아준 적이 있어서 글을 올린 것뿐"이라고 해명했다.

해당 학부는 최근 교수회의를 열어 2학기부터 이 씨에게 강의를 맡기지 않기로 결정했다.

숙명여대 관계자는 “소통 방식이 적절하지 못해 이씨가 자숙하고 도의적으로 책임을 지도록 2학기 강의에서 배제하기로 했다”며 “다만 2019학년도까지 한 계약은 유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인터넷에서는 치열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소통방식에 문제가 있었다는 주장과 너무 과한 처분이라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

[사진 = 마이데일리 DB, 숙명여대 로고]

곽명동 기자 entheos@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