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준영 몰카에 女연예인 등장" 루머 유포한 건설기사·대학생 등 적발→일베 덜미 [종합]

[마이데일리 = 이예은 기자] 이른바 '정준영 리스트'를 허위로 유포한 네티즌들이 적발됐다.

12일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안전과는 정보통신망법상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A씨(32) 등 6명을 검거,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3월 불법 촬영 및 유포 혐의로 구속된 가수 정준영(30)의 불법 촬영물에 여자 배우 10명과 걸그룹이 등장한다는 허위 사실을 작성해 온라인에 지라시 형태로 확산시킨 혐의를 받는다.

당시 해당 지라시는 사실인 것처럼 둔갑해 발 빠르게 번졌다. 루머에 언급된 여성 연예인들은 즉각 부인하며 강경대응을 예고했고,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약 3개월 간의 수사 끝에 경찰은 7명의 네티즌을 검거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유포자는 대학생, 무직자, 건설기사 등의 직업을 가진 이들이었다. 최초 게시자인 A씨는 온라인 커뮤니티 디시인사이드(디시)에 "정준영 몰카에 여자 아이돌이 등장한다"라는 허위 사실을 게재했다. 이밖에도 3명은 디시인사이드에, 2명은 일간베스트에 유포했다.

다만 7명 중 기소의견으로 송치되지 않은 B씨(38)는 일간베스트에 여배우와 관련한 루머를 최초 게시했지만 미국 시민권자라 조사가 어렵다는 판단 하에 기소 중지됐다. 이에 경찰은 B씨를 제외한 6명만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할 계획이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과거 정준영과 함께 예능 프로그램, 뮤직비디오 등에 나왔던 여성 연예인들을 대상으로 삼아 "버닝썬이 이슈가 되자 흥미 목적으로, 죄의식 없이 게재했다"라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 = 마이데일리 사진DB]

이예은 기자 9009055@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