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희열' 유시민 "'백바지' 사건? 정장+넥타이가 보기 싫었다"

[마이데일리 = 이승길 기자]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유시민 작가의 '백바지' 사건 전말이 공개된다.

KBS 2TV 토크쇼 '대화의 희열2' 27일 방송에서는 유시민과의 두 번째 대화가 펼쳐진다. 지난 방송에서 시대의 아픔 속 글쓰기 재능을 발견한 작가 유시민을 이야기했다면, 이날 방송에서는 정치인이었던 유시민의 삶의 이야기가 파란만장하게 펼쳐질 예정이다.

이와 관련 정치인 유시민의 파격적인 국회 첫 등원 스토리를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2003년 재보선 당선 직후 유시민은 국회에 정장이 아닌 흰색에 가까운 바지와 캐주얼 차림으로 나타나 화제를 모았다. 당시 국회의원의 옷차림으로는 상상할 수 없는 파격 패션 스타일에 의석 곳곳에서는 ‘국회 모독’이라며 비난이 폭주했다.

"도대체 왜 그랬냐?"는 질문에 유시민은 “제가 삐딱이 기질이 있다”고 웃으며 “정장에 넥타이를 매고 다니는 게 보기 싫었다”고 쿨하게 답했다. 또 당시 국회의원들의 비난을 받았던 편안한 옷차림에 대해 유시민은 나름 엄청 신경을 쓴 스타일이라고 덧붙여 궁금증을 자극했다. 일명 ‘백바지’ 사건으로 불리는 유시민의 국회 첫 입성 스토리에는 어떤 뒷이야기가 있었을까.

이 밖에도 유시민은 정치인으로 살았던 삶을 솔직하게 풀어놓으며 모두의 귀를 기울이게 만들었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의 숨겨진 일화부터 ‘백바지’를 입었던 반항아에서 ‘2대8 가르마’의 모범생으로 변신한 보건복지부 장관 내정자 인사 청문회 에피소드까지. 패기 넘치는 정치인이었던 유시민의 모든 이야기가 대화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대화의 희열2'은 27일 밤 10시 45분에 방송된다.

[사진 = KBS 제공]

이승길 기자 winnings@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