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명동의 씨네톡]‘나의 특별한 형제’, 당신을 만나 더 좋은 사람이 되었습니다

[마이데일리 = 곽명동 기자]영화 ‘나의 특별한 형제’ 제목에서 중요한 단어는 ‘나’로 보인다. ‘특별’과 ‘형제’ 역시 소중하다. ‘나’는 단지 맨 앞에 나와서가 아니라, 이 영화를 떠받치는 든든한 기둥이기 때문에 더욱 각별하다. 지적 장애인과 지체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걷어내고 있는 그대로 순수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이 영화는 이들이 어떻게 험한 세상 속에서 어깨를 걸고 앞으로 나가는지를 시종 따뜻하게 담아낸다.

머리 좀 쓰는 형 '세하'(신하균)와 몸 좀 쓰는 동생 '동구'(이광수)는 피 한 방울 섞이지 않았지만 20년 동안 서로 의지하며 한 몸처럼 살아간다. 자신들을 돌봐주던 신부님이 세상을 떠나 길거리에 내몰릴 위기에 처한 세하는 동구의 수영 실력으로 새로운 인생을 살아보려한다. 수영 강사 아르바이트생 미현(이솜)과 사회복지 공무원(박철민)의 도움으로 자립을 꿈꾸던 이들에게 어느날 동구의 엄마가 나타난다.

이 영화의 웃음과 재미는 ‘특별’하다. 라면을 끓여 연신 ‘뜨거워’를 외치며 맛있게 먹는 이광수와 언제 주려나 하고 간절한 눈빛으로 바라보는 신하균의 모습을 보고 안 웃을 재간이 없다. 드라마 ‘괜찮아 사랑이야’ ‘디어 마이 프렌드’ ‘라이브’에서 확인했듯, 이광수는 뛰어난 몰입력과 표현력으로 동구 캐릭터를 완벽하게 소화했다. 그가 베테랑 배우 신하균과 티격태격 주고받는 호흡에 관객의 입가는 미소가 떠나지 않는다.

이들의 ‘형제’애는 눈물과 감동이다. 고전영화 ‘클레이머 대 클레이머’의 상황과 비슷한 처지에 놓인 이들은 왜 자신들이 같이 살아야하는지를 증명하는데, 이 과정에서 뜻하지 않은 오해가 생겨 극적 긴장감을 불어 넣는다. 단 한 명의 나쁜 사람이 등장하지 않는 이 영화에서 세하와 동구가 떨어지지 않기 위해 힘을 합치는 모습은 어느 순간부터 뜨거운 눈시울을 적신다. 관객은 그들이 계속 라면을 끓여먹을 수 있기를 응원하게 된다.

육상효 감독은 특별한 형제가 되기 위해서는 ‘나’의 자립과 책임 역시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유년시절, 이들이 살던 곳의 이름은 ‘책임의 집’이었다. ‘나’는 일단 태어나면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끝까지 살아야 한다는 것. 그리고 ‘당신’이 내 결여를 채워 내가 더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것. 이는 비단 세하와 동구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비장애인도 나의 부족함을 채워줄 수 있는 특별한 형제가 있기를 바랄 것이다.

이 영화가 깊은 울림을 주는 이유다.

[사진 제공 = NEW]

곽명동 기자 entheos@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