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영 '조들호2' 승리한 박신양, 세상 떠난 고현정 '여운남는 엔딩' [종합]

[마이데일리 = 이승길 기자] 조들호(박신양)은 정의를 실현했고, 이자경(고현정)은 세상을 떠났다.

26일 KBS 2TV 월화드라마 '동네변호사 조들호2: 죄와 벌' 마지막 회가 방송됐다.

조들호(박신양)가 괴한들에 의해 납치됐다. 눈을 뜬 조들호 앞에는 국종섭(권혁)이 모습을 드러냈고, 조들호는 "국일그룹은 건드리지 마라"는 최후의 제안을 단칼에 거절했다. 조들호는 "인간은 어떻게 죽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살아왔는지가 중요한 거다"고 말했다.

바닷물이 차오르는 드럼통 안에서 생명의 위기에 빠진 조들호. 같은 시간 경찰에 쫓기는 이자경(고현정)과 한민(문수빈)은 이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었다. 이자경은 "대산복지원 문제는 어차피 우리가 할 일 아니었냐. 착한 일 좀 할까?"며 한민에게 조들호를 구하라고 지시했다.

살아난 조들호. 그의 품 안에는 이자경이 건넨 국일그룹의 비자금 수첩이 들어있었다. 조들호는 이를 무기로 대산복지원의 진실 밝히기와 국일그룹을 향한 공격을 재개했다.

조들호의 헌신 속에 "대산복지원과 국일은 피해자들에게 3200억 원을 보상하라"는 판결이 내려졌다. 관련자들의 체포는 제 손으로 재판을 이끈 차장검사 강덕영(정원중)의 자수로 마무리 됐다.

조들호에게 걸려온 이자경의 마지막 전화. 경찰의 추적을 피하기 위해 이자경은 수신호로 자신의 뜻을 전했다. 둘 만이 아는 방법으로 암호를 풀고 이자경에게 전화를 건 조들호는 "출두하자. 내가 너 변호할게"라고 제안했다.

이런 조들호에게 이자경은 "마침표를 찍으려고 한다. 내일 새벽 5시에 문자가 하나 갈 것이다. 다치지 말고 건강해라. 고마웠다"고 말했다. 또한 이자경은 한민에게 제2의 인생을 선물한 뒤 사라졌다.

이자경이 조들호에게 마지막으로 남긴 것은 자신이었다. 조들호는 "부검 하지말고 그냥 뿌려달라"는 이자경의 유언을 수행했다.

지난 2016년 시즌1 이후 약 3년 만에 방송된 '동네변호사 조들호2: 죄와 벌'은 추악한 진실을 맞닥뜨린 조들호(박신양)가 일생일대의 라이벌 이자경(고현정)을 만나 치열하게 맞서는 과정을 그려왔다.

후속으로는 슈퍼주니어 최시원, 배우 이유영이 주연을 맡은 '국민 여러분'이 오는 4월 1일 첫 방송된다.

[사진 = KBS 2TV 방송화면 캡처]

이승길 기자 winnings@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