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훈 “문재인정부 20대男 지지율 하락, 이명박·박근혜 정권서 교육 제대로 못받은 탓”

[마이데일리 = 곽명동 기자]설훈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최근 문재인 정부에 대한 20~30대 지지층 이탈 현상과 관련해 ‘교육 문제’를 원인으로 지목했다.

설 최고위원은 21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20대 남성층의 지지가 여성에 비해 낮았다. 과거에는 20~30대 지지가 굳건했는데 원인은 뭐라고 보나’라는 질문에 “젠더 갈등 충돌도 작용했을 수 있고, 기본적으로 교육의 문제도 있다”고 했다.

이어 “되돌아보면 저는 민주주의 교육을 잘 받은 세대였다. 유신 이전에 학교 교육을 거의 마쳤다. 민주주의가 중요한 우리 가치고 민주주의로 대한민국이 앞으로 가야한다는 교육을 정확히 받았다”며 “그래서 유신 때 ‘이게 뭐냐, 말도 안되는 것 아니냐’ 당장 몸으로 다 느꼈다. 그게 교육의 힘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분(현 20대)들이 학교 교육을 받았을 때가 10년 전부터 집권세력들,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이었다. 그때 제대로 된 교육이 됐나하는 의문이 있다”면서 “결론은 교육의 문제점에서 찾아야할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설 최고위원은 "또 당장 젠더 갈등이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 남성들이 여성들에 비해 손해 보는 것 아닌가 이런 생각을 했을 수도 있다. 조심스러운 추측이다. 복잡한 현상임에 틀림없다"라고 했다.

네티즌은 “20대 여자는 20대 남자와 다른 교육 받은 것인가” “갑자기 전 정권 탓”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 = 설훈 최고위원 페이스북]

곽명동 기자 entheos@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