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김하온 NO"…'고등래퍼3', 제1의 개성 래퍼 찾는다 [종합]

[마이데일리 = 신소원 기자] '고등래퍼3'가 경쟁보다는 성장 스토리로 또 다시 나선다.

22일 오전 서울 상암동 CJ E&M센터에서 열린 케이블채널 엠넷 '고등래퍼3' 제작발표회에는 김용범 국장, 김태은 CP, 전지현 PD, 더 콰이엇·코드 쿤스트, 그루비룸(박규정 이휘민), 기리보이·키드밀리, 행주·보이비, MC 넉살 등이 참석했다.

10대들의 진짜 힙합 '고등래퍼'가 세 번째 시즌을 맞이했다. '고등래퍼'는 10대들의 평소 생각, 고민 등을 랩으로 풀어내는 신선한 포맷으로 새로운 힙합 열풍을 불러왔다. 또 뛰어난 실력을 가진 10대 래퍼들을 발굴해 슈퍼 루키의 등용문 역할을 톡톡히 했다.

제작진은 이전 시즌에 비해 제작방식 차이점을 묻는 질문에 "제작 시스템이 크게 변화된 것은 없다. 힙합 랩 실력 경쟁이 아니라 성장 스토리다. 그 안에서 조금의 변화가 있을 예정"이라며 방송을 통해 확인해달라고 말했다.

키드밀리는 앞서 '고등래퍼'에 대해 반감을 드러내는 발언을 했지만 심사위원으로 나선 이유에 대해 "예전에 그렇게 말을 했던 건 방송을 통해 나오니까 확인해달라. 앞으로는 방송으로 끝나지 않고 음악적 행보를 잘 걸어서 많은 아티스트에게 자극을 주고 사랑을 준다면 많이 응원하고 싶어서 나왔다"라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전지현 PD는 "힙합 경연 프로그램이긴 하지만 경쟁 위주의 스토리보다는 10대 친구들이 참가하는 프로그램이지 않나. 그 친구들이 갖고 있는 이야기와 개성을 살려주는 것으로 잡았다. 개개인의 스토리를 보여주는 것에 중점을 뒀다"라며 "네 팀의 멘토들이 각자 좋아하는 성향의 참가자가 다르더라. 여러 색깔을 가진 참가자들이 있다보니까, 멘토들마다 꽂히는 것들이 있어서 그것또한 프로그램을 보는 재미가 있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우승자 김하온을 배출한 그루비룸의 규정은 "작년부터 느꼈지만 기존의 다른 서바이벌과 촬영 분위기 자체도 다른 것 같다. 아무래도 어리다보니까 조금이라도 세게 얘기하면 울먹거리기도 하더라"라며 "귀여운 친구들도 많지만 나이에 비해 무서운 실력을 가진 참가자도 있었다"라고 기대감을 높였다.

행주는 '쇼미더머니'와의 차이점을 묻는 질문에 "'쇼미더머니'는 쟤가 실수했으면 좋겠다, 라는 마음이라면 '고등래퍼'는 실수하지 말고 잘해라, 라는 마음이다. 그래서 사람이 착해진다는 느낌이 든다"라고 말해 장내에 웃음을 자아냈다.

또 김용범 국장은 출연자들의 인성 논란과 관련해 검증 절차를 묻자 "출연자 검증 심의위원회를 거쳐서 작은 것부터 해서 SNS 소문들도 빠르게 확인하고 같이 문제를 풀어나갔던 기억이 있다. 올해도 마찬가지다. 소문이 점점 빨라지고 있는 상황이니까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관련된 소문이 생기면 빠르게 대응을 할 거다"라고 말했다.

이날 현장에서는 참가자 양승호, 권영훈 등 참가자들의 모습이 선공개돼 본 방송에 대한 기대감을 확실히 높였다.

김태은 CP는 '제2의 김하온'이 나타날지에 대해 "제2의 김하온은 없을 것 같다"라며 "하온이만큼 실력있는 사람이 없다는게 아니라, 그만큼의 임팩트를 줄 수 있는 또다른 매력과 개성을 가진 10대 참가자가 많이 있다. 제2의 김하온이나 제2의 배연서가 아니라 제1의 OOO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한편 '고등래퍼3'는 22일 밤 11시 첫 방송될 예정이다.

[사진 = 송일섭 기자 andlyu@mydaily.co.kr]

신소원 기자 hope-ssw@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