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함브라' 송재정 작가 "AR소재, '포켓몬고'에서 착안" [MD인터뷰]

[마이데일리 = 신소원 기자] "어떻게 하게 됐냐고요? '포켓몬고' 하다가 생각했어요."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는 케이블채널 tvN 주말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집필을 맡은 송재정 작가의 공동 인터뷰가 진행됐다.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은 국내 어떤 드라마에서도 시도하지 않았던 AR 게임 소재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언제나 새로운 시도를 망설이지 않고 선보이며 드라마 장르의 지평을 연 송재정 작가는 스페인이라는 이국적 배경에 게임 서스펜스를 덧대어 성공적인 작품을 만들었다.

지난 12월 1일 방송된 1회 시청률은 7.5%(유료플랫폼 전국기준/닐슨코리아)로 시작해 지난 14회는 10%까지 오르며 케이블, 종편 포함 동시간대 1위를 차지, 자체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다.

송재정 작가는 '인현왕후의 남자'(2012), '나인: 아홉 번의 시간 여행'(2013), '삼총사'(2014), 'W(더블유)'(2016)를 거쳐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까지 성공시키며 작가계의 미다스의 손이라 불리고 있다.

송 작가는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을 어떻게 집필하게 됐냐는 기자의 질문에 "가장 많이 질문을 받는다. 원래 'W' 끝난 후에, 구상하고자 했던 작품이 있었는데 타임슬립이었다. '인현왕후의 남자'와 '나인'을 해서 3부작으로 완성을 하고 싶어서, 미래에서 현재로 온 남자의 이야기를 만들었는데 그 주인공이 유진우였다. 그 때 스토리라인이 이미 정해져있었다. 호텔에 묵다가 낯선 자의 방문을 받아서 문을 열었더니 총을 쏴서 쓰러진다는 이야기였다"라고 전했다.

이어 송재정 작가는 "다만, 내가 스스로 많이 해서인지 욕구가 잘 안생기더라. 소재에서 뭐가 없을까 방황하던 와중에 '포켓몬고' 열풍이 불어서, 이건 뭘까 싶었다. 다운을 받아서 여의도에서 해봤다. 광장에서 포켓몬도 잡아봤다. 엄청난데? 라고 생각을 했다"라며, "20대 때까지 게임을 많이 했는데, 게임 소재를 생각안했던 것은 '아바타'처럼 가상현실을 구현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포켓몬고'처럼 아이템만 증강현실로 한다면 해볼 만 하다고 생각했다. 그 때 타임슬립을 버리고 유진우 인물을 택한 채 선택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또 대중의 뜨거운 반응에 대해 실감하냐는 질문에 대해 "항상 나는 열띤 반응에 비해 시청률이 많이 나오는 작가가 아니다. 10대에서 40대까지 많이 좋아해주시는 것 같다. 이 소재가 먹힐까 싶은 의문이 있는데 그렇게 많은 분들이 적응해주시고 좋아해주셔서 만족스럽게 생각한다"라고 솔직한 감회를 털어놨다.

한편,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은 이제 단 2회만을 남겨두고 있다. 토, 일 밤 9시 방송.

[사진 = CJ ENM 제공]

신소원 기자 hope-ssw@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