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주 넥슨 매각설 “게임 규제 지쳤다”, M&A 10조원 사상최대 규모

[마이데일리 = 곽명동 기자]국내 최대 게임회사 넥슨 창업자인 김정주 NXC 대표가 회사를 판다고 3일 한국경제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김 대표는 자신과 특수관계인이 보유한 넥슨 지주회사 NXC 지분 전량(98.64%)을 매물로 내놨다. 김 대표(67.49%)와 부인 유정현 NXC 감사(29.43%), 김 대표 개인회사인 와이즈키즈(1.72%)가 보유한 지분이다. 도이치증권과 모건스탠리를 공동 매각주관사로 선정했다. 이르면 다음달 예비입찰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이 신문은 전했다.

넥슨은 지주회사인 NXC, 넥슨(일본법인), 넥슨코리아, 10여 개의 계열사로 이어지는 지배구조를 갖고 있다. 전일 종가 기준 넥슨의 시가총액은 1조2626억엔(약 13조원)으로, NXC의 보유 지분 가치는 약 6조원에 달한다. 넥슨은 지난 2011년 일본 증시에 상장했다. 우리 증시에는 넥슨코리아 자회사인 넥슨GT가 상장해있으며, 지난해 넥슨코리아가 넷게임즈 최대주주로도 올랐다.

NXC가 별도로 보유한 유모차 브랜드 스토케와 가상화폐거래소 비트스탬프, 경영권 프리미엄 등을 더할 경우 매각가는 10조원을 넘어설 전망이다. M&A(인수합병)가 성사될 경우 국내 최대 M&A 거래라고 신문은 보도했다.

익명을 요구한 게임업계 관계자는 “‘김 대표가 소위 ‘넥슨 주식 사건’으로 2년여간 수사와 재판에 시달린 데다 게임산업에 대한 곱지 않은 시선과 규제에 지쳐 사업을 그만둬야 할 것 같다는 의사를 주변에 밝혀왔다”고 전했다.

한국경제신문은 텐센트 등 중국 회사가 넥슨을 인수할 경우 게임산업 종주국 자리가 중국에 넘어갈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국내 대형 게임사인 넥슨의 매각 소식에 주요 계열사인 넥슨지티와 넷게임즈가 3일 상한가를 기록했다.

넥슨 측은 “현재 매각 추진 사실 여부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힐 수 없다”고 밝혔다.

[사진 = 넥슨 로고]

곽명동 기자 entheos@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