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남양주·하남·인천계양·과천, 서울 출퇴근 30분 거리·유치원 100% 국공립

[마이데일리 = 곽명동 기자]정부가 경기도 남양주와 하남, 인천 계양에 신도시를 건설한다.

국토교통부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 및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YTN에 따르면, 신도시의 면적은 남양주가 1천134만㎡, 하남은 649만㎡, 인천 계양은 335만㎡ 순이다. 과천에는 155만㎡ 규모의 중규모 택지가 조성된다.

남양주 신도시는 진접·진건읍, 양정동 일대로 6만 6,000호가 공급된다. 하남 신도시는 천현동, 교산동, 춘궁동, 상·하사창동 등 일대로 3만 2,000천호가 공급되고, 인천에는 계양구 귤현동, 동양동, 박촌동, 병방동, 상야동 일대에서 1만 7,000호가 들어선다. 과천의 경우 과천동, 주암동, 막계동 일대가 택지로 지정됐으며 7,000호가 공급될 예정이다.

김현미 장관은 “서울 도심권에 30분 내 접근이 가능한 도시다. 택지 네 곳은 서울과 1기 신도시 사이로 서울과 연접하거나 매우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GTX 등 광역 교통망을 충분히 갖춰서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 출퇴근이 가능한 도시로 조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존보다 도시 지원 시설 용지를 2배 이상 확보하여 자족 기능을 위한 벤처기업 시설과 소프트웨어 진흥 시설, 도시형 공장 등을 유치하고 시세보다 훨씬 저렴한 임대료로 스타트업을 육성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또 “유치원을 100% 국공립으로 설치하고 개발 이익를 도서관, 복합 커뮤니센터 등 생활 SOC에 재투자하는 한편 기존 대비 1.5배 수준의 공원 녹지를 확보하고 간선급행버스 BRT를 공급해서 미세먼지 걱정을 덜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대규모 택지 조성의 네 번째 특징은 지역과 함께 만드는 도시”라면서 “지자체와 지방공사의 참여 아래 총괄건축과와 함께 지역 맞춤형으로 개발하고 대토 보상 활성화 등 원래 사시던 주민들이 다시 정착할 수 있는 방안도 적극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 YTN캡처]

곽명동 기자 entheos@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