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chinataiwanjapan
로그인 회원가입 facebook twiter
'파격 시스루 논란' 한초임, 평소엔 어떤 모습일까?
'가슴 너무 훤한데?'…황보, 한껏 파인 슬립룩
전명규, 코치 시절 만행 보니…'충격 폭로'
혜린 "과감한 아이돌 커플 목격, 서로 손을…" 헉
김하온 "자퇴 이유? 건강치 못한 방법으로…"
'반전 시스루에 깜짝'…라붐 솔빈, 너무 아찔한 뒤태
'올빽·반삭·시스루'…김서형만 소화하는 파격 스타일링
손예진, 초호화 집 공개…'소파만 3500만원'
[명희숙의 딥썰] BTS는 기적일까? 중소돌의 씁쓸한 퇴장
18-09-13 08:07
프린트 메일 글씨크게 글씨작게 facebook twitter google cyworld band




[마이데일리 = 명희숙 기자] 중소기획사에서 야심차게 론칭했던 아이돌그룹이 무기한 활동중단을 공지하며 사실상 해체 수순에 들어갔다. 회사의 이익과 개인의 미래 등을 고려한 선택이지만 입맛이 쓴 건 어쩔 수 없다.

소년공화국은 12일 공식 팬카페, 인스타그램을 통해 "오랜 시간동안 소년공화국의 컴백을 기다려주시고 응원해주신 로열패밀리께 안타까운 소식을 전해드리게 돼 죄송한 마음을 전한다"는 글을 게재했다.

이어 "오랜 고민 끝에 소년공화국 멤버들과 회사는 그룹 활동을 무기한 중단하는 것으로 협의했다"며 "이로 인해 그룹으로서 로열패밀리에게 마지막 인사를 드리기 위해 라이브를 진행하려고 한다"고 공지했다.

해체라는 말을 하지 않았지만 사실상 해체나 다름없는 상황. 그나마 소년공화국은 팬들을 위한 마지막 무료공연을 개최하며 제대로 된 마무리를 짓고자 한다.

다른 그룹들의 상황은 녹록지 않다. 크나큰은 최근 소속사 YNB엔터테인먼트와 전속계약을 해지하고 따로 팀활동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전했다. 멤버 김유진은 공황장애 치료 등을 이류로 팀을 탈퇴했다.

크나큰의 소속사 YNB엔터테인먼트는 소속가수 대부분이 팀을 탈퇴하거나 회사를 이적하며 수익 활동이 불가능한 상황. 2016년 데뷔한 크나큰 역시 올해 4월 싱글 앨범 발매 이후 활동이 전무했다.

크나큰 멤버들은 새로운 회사에서 팀을 꾸리겠다는 의지를 보였으나, 신인 아이돌이 쏟아져나오는 가요계에서 뚜렷한 성과를 보여주지 못한 3년 차 아이돌이 새롭게 자리 잡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중소돌의 생명이 짧아지고 있다는 것은 데뷔 1년 9개월 만에 활동 중단을 하게 된 걸그룹 보너스베이비로 알 수 있다. 마루기획의 첫 걸그룹이었던 보너스베이비는 멤버 공유가 팀을 탈퇴함과 동시에 잠정적으로 멤버 전원 활동을 중단했다. 소속사는 개인 활동을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보였으나, 개인 인지도가 낮은 멤버들이 할 수 있는 활동이 무엇인지 알 수가 없다.

중소기획사에서 시작해 한류를 넘어 전세계를 뒤흔드는 방탄소년단이 '흙수저'의 기적을 보여주는 시대. 하지만 말 그대로 기적일 뿐이다. 대기업이자 대형 엔터테인먼트인 CJ ENM, SM 엔터테인먼트, 카카오M 등은 중소 기획사를 인수하고 합병하며 몸집을 키우고 있고, 중소 기획사는 공룡엔터에 치이며 자생력을 사실상 상실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역시 CJ ENM과 손을 잡고 합작사를 설립하지 않았나.

이전이라면 의리로, 마지막 희망이라는 끈을 잡고 앨범을 내고 계약 기간까지 팀을 존속시켰지만 지금은 이마저도 쉽지 않다. 더이상 중소기획사가 버틸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만큼 중소기획사의 아이돌은 도전해볼 기회와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아이돌 과잉공급의 시대에서 부익부빈익빈의 논리는 한층 견고해졌다.

[사진 = YNB엔터테인먼트, 유니버셜 뮤직, 마루기획 제공]
명희숙 기자 aud666@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마이데일리 실시간뉴스
전명규, 코치 시절 만행 보니…'충격'
[마이데일리 = 김나라 기자] 전 쇼트트랙 국가대표 주민진 선수가 'PD수첩'에서 전명규 전 대한빙상경기연맹 부회장에 대해 폭로했다. 22일 오후 방송된 MBC 'PD수첩'에서는 '얼음왕국의 추악한 비밀'이라는 부제로 대한민국 빙상계에 불거진 폭행과 성폭력 의혹을 집중 조명했다. 이날 인터뷰에 응한 주민진 전 선수는 2003년 제5회 아오모리 동계 아시안게임 쇼
종합
연예
스포츠
'플래시댄스' 알렉스의 열정 오디션과 합격
이종석 "이상형 이나영과 함께 연기해 행복해"
'인형이 움직여'…김새론, 시선 끄는 비주얼
박서준·이제훈 '극장에 퍼진 훈남의 향기'
'아이돌룸'
더보기
더보기
크리스 브라운, 파리서 성폭행 혐의 체포 후
풀려나
'캡틴 마블' 주드 로 새 스틸컷 공개 "도대체
어떤 캐릭터 연기하나" 궁금증↑
라이언 레이놀즈 "'데드풀3' 개발 중,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제작"
'12살 차이'브래드 피트♥샤를리즈 테론
열애설에 반응이…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당신의 꿈을 제주에서 만나다!
등록번호 : 서울 아00063    등록일 : 2005년 9월 15일    발행일자 : 2004년 11월 29일    발행인 : 김 웅    편집인 : 여동은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여동은
마이데일리(주)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01, 7층 (여의도동, CCMM빌딩)    편집국대표전화 : 02-785-2935    전략기획실대표전화 : 02-785-29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