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리네 민박' 이효리 민박집→JTBC 소유, 왜?…"사생활 피해 심각" [공식입장]

[마이데일리 = 이예은 기자] 종합편성채널 JTBC 예능 프로그램 '효리네 민박'의 배경으로 사용됐던 가수 이효리, 이상순의 집이 JTBC 소유가 됐다. 사생활 침해 문제다.

JTBC 관계자는 14일 오후 마이데일리에 "'효리네 민박' 시즌1 방송 이후 이효리, 이상순 부부의 자택 위치가 노출되면서 사생활 침해 및 보안 이슈가 발생해 실거주지로서의 기능에 문제가 생겼다"며 "실제로 부부의 집을 찾아 문을 두드리고 심지어 무단 침입하는 이들도 있었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이런 식의 사생활 침해 이슈가 예상 범위를 벗어나는 수준에서 이어졌던 게 사실이다. 향후 제3자가 이 부지를 매입한다고 해도 역시 거주지로 활용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됐으며, 혹 타인에 의해 외부 공개 시설 등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될 경우 '효리네 민박'이란 콘텐트 이미지가 훼손될 가능성도 있어 우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JTBC가 콘텐트 브랜드 이미지 관리 및 출연자 보호 차원에서 이효리, 이상순 부부와 합의 하에 부지를 매입하게 됐다는 게 설명.

이효리, 이상순 부부는 지난 2013년 웨딩마치를 올린 뒤 서울이 아닌 제주도 애월읍 소길리를 주거지로 삼았다. 그러나 '효리네 민박'이 방영되고 큰 인기를 끌자 평화로웠던 집이 한순간에 '관광지'가 됐다.

일부 시청자들은 이효리, 이상순 부부의 집주소를 알아내 직접 찾아가는 등의 행동을 취했다. 더 나아가 인기 명소로 치부되어 허락되지 않은 방문객이 급증했고 벨을 누르고, 담을 훔쳐보는 등의 사생활 침해로 이어졌다.

당시 이상순은 여러 차례 자신의 SNS을 통해 "지난번에도 말했지만, 이곳은 우리가 편히 쉬어야할 공간임에도 불구하고 집에 찾아와 담장 안을 들여다보고, 사진을 찍는 사람들 때문에 맘 편히 쉬지도, 마당에서 강아지들과 놀지도 못하고 있다"고 호소하며 이웃에게까지 피해가 전가됨을 알렸다.

그러면서 "제발, 더 이상의 사생활 침해는 하지 말아주길 부탁드린다. 우리 부부, 집에서 만은 편히쉴 수 있도록 배려해주시길 바란다"고 간곡히 부탁했던 바. 일부 대중의 발걸음은 끊기지 않았다.

이는 곧 결국 이효리, 이상순 부부가 주거지를 이전하는 결정으로 이어졌고 JTBC 측은 7월 부지를 매입했다.

[사진 = JTBC 제공]

이예은 기자 9009055@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