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 요리연구가 이미경의 TV 레시피 - 새우깡

주방에서 이루어지는 ‘기름진 멜로’와 ‘기름진 요리들’

집에서 만드는 새우깡

드라마를 선택해서 보는 기준점은 모두 다르다. 좋아하는 배우가 나오거나 믿고 보는 연출자와 작가의 작품이거나 스토리가 탄탄하거나 등이 그 이유가 된다.

그런 기준점과는 관계없지만, 직업병처럼 보게 되는 드라마가 있으니 SBS의 월화드라마 ‘기름진 멜로’ 이다. 중식당의 주방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담은 로맨틱 코미디 주방 활극이다. 역시 멜로는 손발이 오그라들 정도로 기름지게 만들어져야 재미있고 중국요리는 기름에 튀겨지고 지져져야 맛이 난다.

주인공인 서풍은 자이언트 호텔 화룡정점의 쉐프였지만 여차여차해서 동네 중국집인 헝그리웍을 열게 되고 여름페스티벌 메뉴로 새우 요리를 선정하게 되어 자이언트 호텔과 경쟁하게 된다. 중식당에서 빠지지 않는 새우 요리! 지지고 볶고 튀기고 순식간의 헝그리웍에서 선보일 새우요리들이 드라마속에서 지나갔지만 집에서 해 먹을 수 있는 가능성이 보이는 요리 한가지, 바로 ‘새우깡’이다. 야심한 밤에 맥주를 부르게 하고 심심한 입을 즐겁게 해 줄 요리 새우깡은 꽝 손도 도전해 볼만한 메뉴이다.

친절한 레시피

재료: 잔새우 1컵, 튀김가루 (또는 녹말가루) 1/4컵, 튀김 기름 적당량

만드는 법

1.잔새우는 국물 용이나 볶음용의 작은 것으로 준비하여 체에 담고 물로 한번 헹궈준다.

-잔새우는 오래 보관하면 상하기 쉬우니 여름철에는 한꺼번에 많이 구입하지 말고 조금씩 구입한다. 물에 오래 담가두면 새우의 맛이 빠지니 체에 받쳐 물기를 빨리 빼준다. 잔새우대신 중간 멸치를 이용해서 만들어도 된다.

2.잔새우에 튀김가루 또는 녹말가루를 넣어 버무린다.

-비닐봉지에 튀김가루와 잔새우를 넣어 봉지를 묶은 후 잘 흔들어주면 가루를 골고루 쉽게 입힐 수 있다. 가루가 골고루 입혀져야 바삭한 새우깡이 된다.

3. 170도의 식용유에 넣어 바삭바삭하게 튀긴 후 체에서 기름기를 빼준다.

-튀김 기름은 너무 많이 사용하기 어려울 때에는 작은 후라이팬에 튀김 기름을 적당히 두르고 볶아주듯이 튀겨준다.

4. 기호에 따라 소금이나 파슬리, 허브를 뿌린다.

[사진 = SBS '기름진 멜로' 포스터, 시스터키친]

김민희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