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포커스] '욱일기 논란' 스티븐연 "사과 아닌 변명" VS "민감한 반응"

[마이데일리 = 명희숙 기자] 한국계 할리우드 배우 스티븐연이 전범기(욱일기)를 둘러싼 논란에 휩싸였다. 국내 반응 역시 엇갈리고 있다.

스티븐연은 최근 조 린치 감독이 인스타그램에 욱일기 디자인의 셔츠를 입은 어린시절의 사진을 게재하자 '좋아요'를 눌렀다. 두 사람은 영화 '메이헴'으로 호흡을 맞추고 친분을 유지하고 있다.

욱일기는 일본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깃발로 스티븐연이 해당 사진에 '좋아요'를 누르자 비난이 일었다. 이에 스티븐연은 한국어와 영문 사과문은 13일 자신의 SNS에 게재했다.

하지만 두 언어로 쓴 사과문의 내용이 서로 다른 것이 재차문제가 됐다. 한국어 사과문에는 "최근 제 동료의 어린 시절 사진과 관련, 사진 속 상징적 이미지를 제대로 확인하지 못한 채 실수를 만들었다. 저의 부주의함으로 인해 상처 입으신 분들에게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저 역시 한국 역사의 참담했던 순간과 관련된 모든 메시지, 이미지를 절대 가볍게 여기지 않고 있다. 인터넷 상에서의 실수가 저의 모든 생각과 신념을 단정 짓는 것에 큰 슬픔을 느낀다"고 사과했다.

하지만 영문 사과문에서는 "엄지 손가락으로 페이지 넘기기 한번, 아무 생각없이 인터넷을 스크롤한 것으로 사람을 판단한다. 인터넷 속의 세상은 허술하다. 불완전한 플랫폼을 이용해 우리를 표현한다는 점이 슬프다"라며 자신의 행동을 변명하는 듯한 해명글을 올렸다. 사과라기 보다는 해명에 가까운 글에 재차 비난이 이어졌고, 현재 그는 사과문을 삭제한 상태.

서경덕 교수 역시 스티븐연 논란에 "지난 10여년간 '전 세계 욱일기 퇴치 캠페인'을 펼쳐온 저로서는 이번 영어 사과문은 그야말로 변명으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며 그의 행동을 강하게 비판했다.

국내 역시 스티븐연의 행동이 부주의했다는 점에서 부정적 여론이 대다수다. 특히 그는 한국계 배우로서 국내서도 다수의 팬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인지도와 인기를 바탕으로 봉준호 감독의 '옥자', 이창동 감독의 '버닝'에 출연했다.

한국어와 다른 영문 사과문에서의 태도에 대한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자신에 실수에 대해 변명하는 듯한 태도를 문제 삼았다. 또한 한국계 배우로서 욱일기에 대해 무지했던 점이 큰 실망으로 다가왔다. 하지만 한편에서는 한국어로 충분히 사과했고, 그가 살아온 환경이 국내가 아니었다는 부분에서 한 번의 실수는 이해하자는 의견 역시 함께했다.

[사진 = 마이데일리 사진DB]

명희숙 기자 aud666@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