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욱일기 디자인 사용"…서경덕, 팝스타 에드 시런에 항의서한 보내

[마이데일리 = 이승길 기자]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팀이 욱일기 디자인을 홍보 영상에 사용한 팝 가수 에드 시런에게 항의서한을 보냈다.

19일 서 교수는 "올림픽 및 월드컵 등 세계적인 스포츠 행사 때마다 등장하는 욱일기 응원을 퇴치하고자 제보를 받아오던 중 뜻밖에 한 네티즌을 통해 에드 시런의 욱일기 사용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문제는 지난 12일 1백만 명이 넘는 팔로워를 보유한 에드 시런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욱일기 디자인을 사용한 팟캐스트 홍보 영상이 등록되며 시작됐다. 이 사실이 알려진 후 한국 팬 뿐만 아니라 수많은 아시아 팬들의 항의 및 비난 댓글이 이어졌고, 결국 게시물은 삭제됐지만 에드 시런 측은 현재까지 별다른 해명은 내놓고 있지 않다.

이에 서 교수는 "무조건적인 비난과 비판만 할 것이 아니라 이번 일을 통해 에드 시런에게 욱일기가 무엇이 문제인지를 정확하게 알려줘 다시는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에드 시런의 다양한 SNS 계정을 통해 욱일기에 관한 영어영상(goo.gl/CwxAXF)을 보내는 한편 뉴욕타임스의 욱일기 광고 등을 모아 나치의 하켄크로이츠와 의미가 같다는 내용의 항의서한도 보냈다"고 덧붙였다.

또 서 교수는 "또 다른 네티즌을 통해 오는 4월 내한공연을 펼칠 록 밴드 '원리퍼블릭'의 보컬 라이언 테더의 욱일기 문신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처럼 향후 세계적인 셀럽들이 더이상 욱일기 디자인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캠페인을 꾸준히 펼쳐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사진 = 서경덕 교수 제공]

이승길 기자 winnings@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