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4대 메이저 스포츠대회 그랜드슬램 달성...5번째 국가

[마이데일리 = 평창특별취재팀] 대한민국이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개최함으로써 세계 4대 국제 스포츠 이벤트를 개최한 5번째 국가가 됐다.

세계 4대 스포츠 국제 이벤트는 하계올림픽, 동계올림픽, FIFA월드컵, 세계육상선수권을 일컫는다. 한국은 88서울올림픽을 시작으로 2002년 월드컵, 2011년 대구세계육상선수권에 이어 9일 평창동계올림픽을 개최함으로써 4대 이벤트를 모두 개최하는 위업을 달성하게 됐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에 이어 5번째다.

하계와 동계 올림픽을 함께 유치한 국가는 미국 일본 프랑스 독일 캐나다 이탈리아 러시아(1980년 소련 모스크바, 2014년 러시아 소치)에 이어 8번째 국가로 한국이 이름을 올리게 됐다. 또 하계와 동계올림픽, FIFA월드컵까지 유치한 나라는 미국 일본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에 이어 한국이 6번째다.

따라서 평창 동계올림픽은 단순한 국제 스포츠 행사가 아니라, 88 서울 하계올림픽 이후 대한민국에서 30년 만에 개최되는 올림픽이자, 최초의 동계올림픽으로 대한민국 ‘올림픽 역사의 완성’이라는 의미가 있다. 대한민국의 첫 동계올림픽 참가는 1948년 스위스에서 열린 생모리츠 동계올림픽이다.

[사진=마이데일리DB]

여동은 기자 deyuh@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