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명동의 씨네톡]‘범죄도시’ 마동석, 아트박스 사장서 강력반 형사로 ‘흥행요정’

[마이데일리 = 곽명동 기자] 2015년 개봉한 ‘베테랑’의 마지막 장면. 마동석은 “나 아트박스 사장인데” 한 마디로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하는 일반시민의 당당함에 많은 관객이 환호했다. 그로부터 2년 뒤, 마동석은 ‘범죄도시’서 강력반 형사 마석도 역을 열연해 흥행 열풍을 몰고왔다.

두 영화에 관객이 환호한 이유는 ‘권선징악’에 따른 통쾌함 때문이다. 죄를 지으면 벌을 받아야 한다는 단순한 이치를 확인하는데서 오는 쾌감이 대중을 사로 잡았다. ‘베테랑’의 안하무인 재벌 3세 조태오(유아인)와 ‘범죄도시’의 극악무도한 조폭 장첸(윤계상)은 법을 유린하고 타인을 짓밟는다는 점에서 악인이다.

‘범죄도시’는 ‘베테랑’의 아트박스 사장이 강력한 형사가 됐으면 어땠을까하는 상상력이 더해진 영화처럼 보인다(물론, ‘범죄도시’는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됐다).

‘범죄도시’의 강력 1반은 ‘베테랑’의 특수 강력사건 담당 광역수사대에 밀리지 않는 용맹함을 갖췄다. 실제 ‘범죄도시’에서 연변 조폭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광역수사대가 개입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마석도가 이를 단칼에 거절하는 대목이 나온다. 이 장면은 마동석이 “‘베테랑’은 잊어라, 이제 ‘범죄도시’의 시대다”라고 선언하는 듯 하다.

그도 그럴것이, ‘범죄도시’는 속편을 예고하며 끝난다. 많은 영화팬이 ‘베테랑2’를 기대하듯이, ‘범죄도시2’를 기다리고 있다. 충무로에서 치솟고 있는 마동석의 인기를 감안하면 속편 제작은 가능성 있는 시나리오다.

한국사회는 부정부패와, 불의, 비리, 강력범죄가 끊이지 않는 곳이다. 답답한 대중은 범죄를 일삼는 자들을 응징해줄 통쾌한 한방을 갈구하고 있다.

우람한 팔근육을 갖춘 마동석의 두 번째 ‘원펀치’가 기다려지는 이유다.

[사진 제공 = 메가박스]

곽명동 기자 entheos@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