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chinataiwanjapan
로그인 회원가입 facebook twiter
'몸매깡패 나가신다'…김사랑,
초미니 입고 공항 워킹
"맛이가 있다"…구하라,
SNS에 담배 인증 논란
'할머니가 무속인이라더니…'
신동, 소름돋는 예언
홍준표, 돼지발정제 논란에 발끈
"오바마는…"
'여전히 절친?'…김혜수,
전남친 유해진 영화 시사회 참석
홍석천이 밝혔다…
김정민이 손대표를 만난 이유
치어리더, 무더위 잊게 만드는
열정 댄스 '힘이 넘치네'
신아영, 초밀착 의상에 도드라진
볼륨감 '아찔'
[U-20 월드컵] 기니전, 포백일까 스리백일까
17-05-20 06:00
프린트 메일 글씨크게 글씨작게 facebook twitter google cyworld band




[마이데일리 = 전주 안경남 기자] ‘여우’ 신태용 감독의 기니전에 어떤 전술 카드를 꺼낼까.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U-20 축구대표팀은 20일 오후 8시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아프리카 복병’ 기니를 상대로 2017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조별리그 A조 1차전을 치른다. 한국은 기니, 아르헨티나, 잉글랜드와 한 조다.

기니는 조별리그 통과를 위해 반드시 잡아야 할 상대다. 첫 단추를 잘 꿰어야 아르헨티나, 잉글랜드전에 자신감을 갖고 임할 수 있다. 신태용 감독도 “지금 머릿속에 아르헨티나와 잉글랜드는 없다. 기니전에 대한 생각뿐이다. 기니를 꺾은 다음에 아르헨티나, 잉글랜드를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선은 기니전 포메이션으로 향한다. 신태용 감독은 지난 우루과이, 세네갈과의 평가전에서 스리백 카드를 꺼냈다. 김승우를 세 번째 센터백이자 수비형 미드필더 자리에 배치해 3-4-3 대형을 꾸렸다.

스리백 실험은 성공적이었다. 남미예선을 1위로 통과한 우루과이를 상대로 무실점 승리를 거뒀고, 세네갈전에서도 2실점을 했지만 정상적인 플레이가 아닌 세트피스에서 골을 내줬다. 숫자를 늘려 수비에 안정감을 가져온 신태용 감독의 선택은 적중했다.


그러나 기니전에 스리백을 또 사용할지는 알 수 없다. 기니가 한 명의 스트라이커를 사용하는데다 스리백 시스템에서 빌드업이 다소 불안했기 때문이다. 긴 시간 호흡을 맞춘 포백으로의 복귀가 점쳐지는 이유다.

실제로 대표팀은 전주 입성 후 포백 수비 전술을 다시 점검했다. 또 경기 전날 최종 담금질에서도 포백을 바탕으로 수비를 구축한 뒤 공격적인 미드필더를 추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지현 SBS 축구해설위원도 “기니가 원톱을 쓰기 때문에 3명의 센터백을 뒤에 두면 과잉이 된다. 기니의 측면 날개가 빠르기 때문에 스리백이 간격 유지에 실패할 경우 역습에 더 취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기선 제압을 위해서도 스리백보다 포백이 유력하다. 중앙에 3명의 미드필더를 역삼각형으로 배치해 초반부터 강한 전방 압박을 시도할 수 있다. 낯선 환경에 적응이 덜 된 기니를 누르기 위해선 보다 공격적인 전술이 효과적일 수 있다. 이는 공격 축구를 선호하는 신태용 감독의 철학이기도 하다.

[사진 = 대한축구협회]
전주 = 안경남 기자 knan0422@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ID PW 로그인 | 회원가입 | 운영원칙

마이데일리 실시간뉴스
'할머니 무속인이라더니'…신동,소름 예언
[마이데일리 = 김미리 기자] 김영철이 염원해 온 미국 진출 소감을 전했다. 김영철은 26일 SBS 파워FM '김영철의 파워FM' 오프닝에서 미국 진출을 언급했다. 김영철은 쇼그맨 멤버들 박성호, 김원효, 이종훈, 정범균, 김재욱과 미국 공연에 가게 됐다고 전하며 "신동의 예언이 적중했다는 댓글이 맞더라"라고 너스레
종합
연예
스포츠
더보기
'택시운전사' 김혜수·한지민, 미녀스타 떴다
'응팔의 의리' 박보검·혜리·라미란, 류준열 응원
피오피, '애타게 GET하게' 떨리는 데뷔 무대
요조 "영화 연출 정말 힘들어…이젠 안 해"
'냄비받침' 홍준표
더보기
마이데일리 인기기사
'몸매깡패 나가신다'…김사랑, 초미니 입고
톰 하디, 보스니아 전쟁영화서 마약중독자 출연
토르X블랙팬서 히어로 뭉쳤다, 단체사진 첫 공개
루소 형제, '어벤져스4' 이후 폭스와 영화제작사 설립
'제임스 본드 25', 2019년 11월 8일
개봉 확정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등록번호 : 서울 아00063    등록일 : 2005년 9월 15일    발행일자 : 2004년 11월 29일    발행인 : 김 웅    편집인 : 여동은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여동은
마이데일리(주)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01, 7층 (여의도동, CCMM빌딩)    편집국대표전화 : 02-785-2935    전략기획실대표전화 : 02-785-29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