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chinataiwanjapan
로그인 회원가입 facebook twiter
'수영복 수준'…치어리더,
몸에 착 감기는 아찔 점프슈트
홍수현X조세호,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될 뻔?
"매니저에 대시 후 차인 횟수가…"
조은지, 깜짝 고백
"남편 이희준과 매일…"
이혜정, 깜짝 발언 눈길
'현실판 바비인형'…구하라,
군살 제로 슬림핏 몸매
미나, 류필립에 어린 女 유혹
있다는 말에…'충격'
'더 숙이면 다 보이겠어'…
EXID LE, 아찔한 노출
30년 비상 김흥국, 무엇이 그를
한 순간에 '추락'시켰나
[U-20 월드컵] 기니전, 포백일까 스리백일까
17-05-20 06:00
프린트 메일 글씨크게 글씨작게 facebook twitter google cyworld band




[마이데일리 = 전주 안경남 기자] ‘여우’ 신태용 감독의 기니전에 어떤 전술 카드를 꺼낼까.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U-20 축구대표팀은 20일 오후 8시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아프리카 복병’ 기니를 상대로 2017 국제축구연맹(FIFA) 20세 이하(U-20) 월드컵 조별리그 A조 1차전을 치른다. 한국은 기니, 아르헨티나, 잉글랜드와 한 조다.

기니는 조별리그 통과를 위해 반드시 잡아야 할 상대다. 첫 단추를 잘 꿰어야 아르헨티나, 잉글랜드전에 자신감을 갖고 임할 수 있다. 신태용 감독도 “지금 머릿속에 아르헨티나와 잉글랜드는 없다. 기니전에 대한 생각뿐이다. 기니를 꺾은 다음에 아르헨티나, 잉글랜드를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선은 기니전 포메이션으로 향한다. 신태용 감독은 지난 우루과이, 세네갈과의 평가전에서 스리백 카드를 꺼냈다. 김승우를 세 번째 센터백이자 수비형 미드필더 자리에 배치해 3-4-3 대형을 꾸렸다.

스리백 실험은 성공적이었다. 남미예선을 1위로 통과한 우루과이를 상대로 무실점 승리를 거뒀고, 세네갈전에서도 2실점을 했지만 정상적인 플레이가 아닌 세트피스에서 골을 내줬다. 숫자를 늘려 수비에 안정감을 가져온 신태용 감독의 선택은 적중했다.


그러나 기니전에 스리백을 또 사용할지는 알 수 없다. 기니가 한 명의 스트라이커를 사용하는데다 스리백 시스템에서 빌드업이 다소 불안했기 때문이다. 긴 시간 호흡을 맞춘 포백으로의 복귀가 점쳐지는 이유다.

실제로 대표팀은 전주 입성 후 포백 수비 전술을 다시 점검했다. 또 경기 전날 최종 담금질에서도 포백을 바탕으로 수비를 구축한 뒤 공격적인 미드필더를 추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지현 SBS 축구해설위원도 “기니가 원톱을 쓰기 때문에 3명의 센터백을 뒤에 두면 과잉이 된다. 기니의 측면 날개가 빠르기 때문에 스리백이 간격 유지에 실패할 경우 역습에 더 취약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기선 제압을 위해서도 스리백보다 포백이 유력하다. 중앙에 3명의 미드필더를 역삼각형으로 배치해 초반부터 강한 전방 압박을 시도할 수 있다. 낯선 환경에 적응이 덜 된 기니를 누르기 위해선 보다 공격적인 전술이 효과적일 수 있다. 이는 공격 축구를 선호하는 신태용 감독의 철학이기도 하다.

[사진 = 대한축구협회]
전주 = 안경남 기자 knan0422@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마이데일리 실시간뉴스
조은지"매니저에 대시하고 차인 횟수가…"
[마이데일리 = 박윤진 기자] 배우 조은지가 결혼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했다. 26일 밤 방송된 케이블채널 tvN '인생술집'에는 영화 '살인소설'의 주연배우 지현우와 조은지가 게스트로 출연했다. 이날 조은지는 자신의 매니저였던 남편과 연인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털어놓으며 귀를 솔깃하게 했다. 조은지는 "제가 대시
종합
연예
스포츠
정혜성·지우·엄현경·임지연, '꽃보다 아름다워'
김희애·김성령, '나이를 잊은 동안 미모'
신현빈 "여배우들 단톡방서 조용할 날 없다"
남규리, 이규한에 커피차 선물 "답례는 밥차로…"
[MD 단톡]
더보기
더보기
스칼렛 요한슨 '블랙 위도우' 솔로무비, 女감독
연출 맡는다
'데드풀2', 1편보다 많은 1615억원 美 오프닝
전망 '흥행 청신호'
'어벤져스3' 토르 크리스 헴스워스 "믿을 수
없을 만큼 뛰어나다"
'어벤져스:인피니티 워' 로튼토마토 91% 호평 "액션X웃음 폭발"
제주 드림타워 복합리조트
당신의 꿈을 제주에서 만나다!
등록번호 : 서울 아00063    등록일 : 2005년 9월 15일    발행일자 : 2004년 11월 29일    발행인 : 김 웅    편집인 : 여동은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여동은
마이데일리(주)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01, 7층 (여의도동, CCMM빌딩)    편집국대표전화 : 02-785-2935    전략기획실대표전화 : 02-785-29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