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만 첫 정규' 정기고, 국민썸남 놓고 '맨땅에 헤딩'(종합)

[마이데일리 = 최지예 기자] 가수 정기고가 데뷔 16년 만에 첫 정규앨범을 발매하며 뮤지션으로서 도약을 꿈꿨다.

정기고는 20일 오후 3시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현대카드 언더스테이지에서 첫 번째 정규 앨범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ACROSS THE UNIVERSE) 발매 기념 쇼케이스를 열었다.

이날 수록곡 '녹턴'으로 포문을 연 정기고는 "첫 정규를 16년 만에 발매하게 됐다"며 남다른 소감을 전했다.

이어 근황에 대해 "체중 감량 했다. 비시즌 때 정말 많이 먹어서 체급이 많이 올랐다. 체급을 내리는 것에 몰두했던 거 같다"며 "10kg 감량했다"고 말했다. "차라리 이렇게 살 거면 죽는 게 낫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혹독하게 했다"며 "현재 서 있기 힘들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이어 "일본에서 라면 5그릇도 먹고 그랬는데"라며 "지금은 다이어트 칼럼이라도 쓸 수 있을 거 같다"고 미소 지었다.

정기고는 히트곡 '썸' 이후 3년 만에, 선공개곡 발표 이후 2년 만에 앨범을 발매하게 됐다며 웃었다. MC를 맡은 가수 케이윌이 "정기고 씨의 앨범을 기다리다가 사장님이 탈모가 오셨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말하자 "그렇게 몰아가는 거 같더라"고 웃었다.

케이윌은 "'썸' 발표 이후 3년, 선공개곡 이후 만 2년이 지났다"고 말했고, 정기고는 "앨범에 제 이야기가 담겨 있다"면서도 "이게 어느 부분이라고 짚어서 얘기하긴 애매하다. 누구한테 들었던 이야기를 감정 이입을 해서 가사를 써 나갈 때 있다. 전부 다 제 이야기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어 "주변 분들이 들어 보시고 '이건 누구냐', '이런 누구냐'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살면서 경험을 그렇게 많이 하진 않는다"고 했다. 특히, 정기고는 수록곡 '어오'를 언급하며 "몇 달 동안 가사를 잡고 있던 곡인 거 같다"며 "멜로디보다는 가사 작업이 훨씬 오래 걸렸다"고 돌아봤다.

한곡, 한곡 정성들여 작업한 정규 앨범인 만큼 수록곡에 대한 애정 어린 소개를 했다. '렛 미 러브 유'에 대해 "찬열과 재미있는 인연으로 친해져서 함께 작업하게 됐다"며 "서로 알고는 있었는데 찬열씨가 저랑 같은 아파트에 살고 있더라"고 했다. 이어 "찬열 씨가 아파트 1층에서 저를 보고서 연락이 왔다. '혹시 형 어디어디 사시냐' 해서 동네 주민으로서 앨범에 함께 하게 됐다"라며 "브라더 같은 느낌"이라고 말했다.

수록곡 '판타지'에 대해선 "사실, 이 곡이 그레이 곡인데, 제가 정말 좋아서 앨범에 싣기로 했다"라며 "그런데 알고 봤더니, 이 곡을 크러쉬도 하고 싶었다고 했는데, 그레이가 깜빡해서 꼬였더라"고 운을 뗐다. "그래서 제가 크러쉬에게 통사정을 했다. 그래서 결국 같이 하게 됐다"며 "그 때 꼬였으면 앨범이 제 때 못 나왔을 것"이라며 너스레를 떨었다.

첫 정규앨범을 발매한 소감과 관련 "아직은 와닿지 않는다. 해냈다는 뿌듯함은 있는데 사람들한테 제 앨범이 어떤 식으로 받아들여 질지 아직 감이 안 오는 거 같다"며 "부담이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제가 '썸' 처음 활동 할 때 그 당시에 정말 좋은 결과가 있었다. 계속 1위 하고 그럴 때 사실 감이 없었다"며 "지금 생각해 보니, 그게 얼마나 감사한 일이었고 살면서 다시 올 수 있을까 하는 감격스러운 순간이었다"고 덧붙였다.

메가히트곡 '썸'에 대해 "넘어서는 개념이 아니라 고맙고 감사한 기억으로 남아 있다"라고 했다.

그는 "'썸'이라는 곡으로 많은 분들이 저를 처음 알게 되셨고, 썸남이라는 이미지가 남아 있다는 게 사실인데 그걸 벗어나야겠다 생각해 본 적은 없다"며 "그렇게 큰 사랑을 받을 수 있는 곡을 만나는 가수가 몇 명이나 될까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정말 감사하게도 그런 경험을 할 수 있고 그 곡이 '썸'이었기 때문에 저한테는 좋은 기억"이라며 "넘어설 수 없을 거 같다. 벗어나고자 하는 개념이 아닌 거 같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이 앨범을 시작으로 여러 분들께 보여드리지 못했던 걸 보여드리고 싶다"며 "'썸' 이후 오랜 시간 휴식이라면 휴식이 있었는데 그 시간이 의미 없는 시간은 아니었던 거 같다. 다시 맨땅에 해딩하는 기분이다. 그래서 개운하게 다시 시작할 수 있는 기분인 거 같다"고 전했다.

발매 전 몇 번이나 앨범을 뒤집어 엎었다고 밝힌 정기고는 "트렌드한 퓨쳐 사운드 같은 건 안 썼다"며 "지금도 나중에도 편하게 들을 수 있는 음악을 쓰고 싶었다. 날 것으로 내게 됐다"고 설명했다.

앨범의 제목과 동명인 타이틀곡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는 비 내린 새벽 거리를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걷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트렌디한 멜로디에 얹어진 정기고의 감각적인 보컬이 돋보인다. 소속사 측은 정기고의 히트작 '썸'에서 두드러진 로맨틱한 창법이 한껏 발휘됐다고 소개했다.

첫 정규앨범인 이번 신보에는 타이틀곡을 비롯해 가수 자이언티, 크러쉬, 딘이 피처링 참여한 '일주일(247)', 그룹 엑소 찬열과 함께 부른 '렛 미 러브 유'(Let Me Love You), 프로듀서 구름과 작업한 '녹턴'(NOCTURNE, 야상곡), '어오'(UH-OH) 등 총 11트랙이 담겼다.

[사진 =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제공]

최지예 기자 olivia731@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