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스무비 측 “강동원 인적사항, 공식 게시물 아니다”[전문]

[마이데일리 = 곽명동 기자]배우 강동원의 외증조 할아버지 이종만 씨가 친일파라는 한 매체의 보도와 관련, 논란의 발단이 된 게시물을 노출했던 맥스무비 측은 3일 “해당 게시물은 맥스무비의 공식 게시물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 매체는 “맥스무비가 확인한 바 당 게시물은 개인 회원이 제작, 커뮤니티 사이트에 게재한 개인 콘텐츠이며 맥스무비의 편집방향과 무관하다”라고 강조했다.

또 “해당 게시물 이미지에 사용된 맥스무비 로고는 개인이 임의로 사용한 것이며, 맥스무비는 개인 회원에 사실 확인 후 제재 조치를 진행하겠. 앞으로 유사 사례 재발 방지를 위해 철저한 관리 시스템을 정비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맥스무비는 “제휴사인 영화 커뮤니티에 게재된 이슈 콘텐츠가 맥스무비 사이트에 '퍼옴' 형식으로 게재되었으나, 게재물 내용의 문제를 파악하고 즉시 삭제했다”라고 밝혔다.

앞서 이날 디스패치는 강동원의 외증조부인 이종만의 과거 행적과 강동원 측의 관련 게시물 삭제 의혹에 관한 내용을 보도했다. 매체는 강동원의 외증조부인 이종만이 일제 강점기 광산사업을 벌였으며, 지난 2009년 친일인명사전에 수록된 인물이라고 전했다. 또 강동원 측이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게시물에 대해 삭제를 요청하며 '명예훼손'을 문제로 삼았다고 지적했다.

[강동원. 사진 = 마이데일리 사진DB]

이하 맥스무비 공식입장 전문

안녕하십니까. 맥스무비입니다.

2월 27일 맥스무비 사이트에 노출되었던 '배우 인적 사항' 관련 게시물에 대해 맥스무비가 공식 입장을 말씀드립니다

1. 먼저 문제의 해당 게시물은 영화 미디어 맥스무비의 공식 게시물이 아닙니다. 맥스무비가 확인한 바 당 게시물은 개인 회원이 제작, 커뮤니티 사이트에 게재한 개인 콘텐츠이며 맥스무비의 편집방향과 무관합니다.

2. 해당 게시물 이미지에 사용된 맥스무비 로고는 개인이 임의로 사용한 것이며, 맥스무비는 개인 회원에 사실 확인 후 제재 조치를 진행하겠습니다. 앞으로 유사 사례 재발 방지를 위해 철저한 관리 시스템을 정비할 것입니다.

3. 특히 A씨가 민족문제연구소에서 발간한 친일인명사전에 등재돼 있다는 것 외 사실과 매우 다른 내용이 담겼으며, 의도적으로 곡해·왜곡될 소지가 큰 편향적 시각으로 편집돼 있다는 점에 심각한 유감을 표명합니다.

4. 제휴사인 영화 커뮤니티에 게재된 이슈 콘텐츠가 맥스무비 사이트에 '퍼옴' 형식으로 게재되었으나, 게재물 내용의 문제를 파악하고 즉시 삭제하였습니다.

5. 본 건으로 사실과 다른 내용이 확산돼 개인의 명예훼손이 심각하게 우려되는 바 미디어, 포털, 블로그 등 2차 확산을 막기 위해 맥스무비가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포털 사이트 규정 상, 게시물에 언급된 배우 이름으로 요청서가 발송된 점 역시 맥스무비가 책임을 통감하며 사과 드립니다.

6. 맥스무비에서 노출된 게재물로 인해 물의를 빚은 점에 대해 관련된 모든 분에게 다시 한 번 깊이 사과드립니다. 또한 영화 미디어 맥스무비의 모든 독자, 회원 여러분께도 혼란을 야기한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앞으로 맥스무비는 게재물 관리에 더욱 신중을 기하겠습니다.

7. 마지막으로 본 건으로 인해 개인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을 초래할 수 있는 내용이 재확산되지 않도록, 다시 한 번 모든 미디어 관계자 여러분께 양해 부탁드립니다.

곽명동 기자 entheos@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