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레, 사상 첫 코파 아메리카 우승…아르헨티나에 승부차기 승리

[마이데일리 = 김종국 기자]칠레가 아르헨티나를 승부차기 끝에 꺾으며 사상 첫 코파 아메리카 우승을 차지했다.

칠레는 5일 오전(한국시각) 칠레 산티아고에서 열린 2015 코파아메리카 결승전에서 아르헨티나를 상대로 연장전까지 0-0으로 비긴 후 승부차기에서 4-1로 이겼다. 개최국 칠레는 사상 처음으로 코파 아메리카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칠레의 골키퍼 브라보는 승부차기에서 아르헨티나 이구아인의 실축을 유도한데 이어 바네가의 슈팅을 막아내며 팀 승리를 이끌었다. 반면 지난 1993년 이후 22년 만의 코파 아메리카 우승을 노렸던 아르헨티나는 지난해 브라질월드컵에 이어 코파 아메리카에서도 준우승에 만족해야 했다.

아르헨티나는 메시, 아구에로, 디 마리아가 공격수로 출전했고 파스토레, 마스체라노, 비글리아가 미드필더로 나섰다. 로호, 오타멘디, 데미첼리스, 사발레타는 수비를 맡았고 골문은 로메로가 지켰다.

칠레는 산체스와 바르가스가 공격수로 나섰고 발디비아, 비달, 아랑게스, 디아즈가 미드필더로 출전했다. 비우세주르, 메델, 실바, 이슬라는 수비를 책임졌고 골키퍼는 브라보가 출전했다.

양팀의 맞대결에서 칠레는 전반 10분 비달이 페널티지역 정면에서 왼발 슈팅을 때렸지만 골키퍼 로메로에 막혔다. 아르헨티나는 전반 19분 오른쪽 측면에서 얻은 프리킥 상황에서 메시가 올린 크로스를 아구에로가 헤딩 슈팅으로 마무리했지만 골키퍼 브라보의 선방에 막혔다.

아르헨티나는 전반 29분 부상 당한 디 마리아 대신 라베찌가 교체 투입됐다. 꾸준한 공격을 시도한 아르헨티나는 전반전 인저리타임 왼쪽 측면을 돌파한 파스토레의 패스에 이어 라베찌가 페널티지역 정면에서 때린 슈팅이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고 양팀은 득점없이 전반전을 마쳤다.

후반전 들어서도 양팀은 팽팽한 승부를 이어갔다. 칠레는 후반 27분 바르가스가 페널티지역 정면에서 오른발 슈팅을 시도하며 선제골을 노렸다. 아르헨티나는 후반 28분 아구에로 대신 이구아인을 투입해 공격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칠레는 후반 36분 상대 수비 뒷공간을 침투한 산체스가 골문앞 왼쪽에서 때린 오른발 발리 슈팅이 골문을 벗어나 아쉬움을 삼켜야 했다.

아르헨티나는 후반전 인저리타임 결정적인 득점 기회를 놓쳤다. 속공 상황에서 메시의 패스에 이어 페널티지역 왼쪽을 돌파한 라베찌가 땅볼 크로스를 올렸고 이것을 이구아인이 오른발 슈팅으로 마무리했지만 골문 옆그물을 흔들었다. 결국 양팀은 전후반 90분 동안 득점에 실패한 가운데 연장전으로 돌입했다.

칠레는 연장전반 15분 속공 상황에서 페널티지역 오른쪽을 단독 돌파한 산체스가 오른발로 때린 슈팅이 크로스바를 넘겨 득점 기회를 놓쳤다. 양팀은 연장전 들어서도 치열한 승부를 이어갔지만 끝내 골을 터뜨리지 못하며 승부차기로 우승팀을 결정했다.

칠레는 첫번째 키커 페르난데스가 오른발 슈팅으로 골문 상단을 갈랐다. 아르헨티나는 첫번째 키커 메시가 왼발 슈팅으로 골문 왼쪽 하단을 갈랐다.

칠레는 두번째 키커 비달이 오른발로 때린 슈팅이 골키퍼 로메로의 손끝에 맞은 후 골문안으로 들어갔다. 반면 아르헨티나는 두번째 키커 이구아인의 오른발 슈팅이 골문을 크게 넘겼다.

칠레는 3번째 키커 아랑게스가 오른발 슈팅으로 골문 왼쪽 하단을 갈랐다. 아르헨티나는 3번째 키커 바네가의 오른발 슈팅이 골키퍼 브라보에 막혔다.

이후 칠레는 4번째 키커 산체스의 오른발 슈팅이 아르헨티나 골문을 갈랐고 칠레의 우승이 결정됐다.

[코파 아메리카 결승전 칠레 산체스의 슈팅 장면(위) 칠레 수비진을 상대로 돌파를 시도하고 있는 메시(가운데). 후반전 인저리타임 이구아인의 슈팅 장면(아래). 사진 = AFPBBNews]

김종국 기자 calcio@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