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M인베스트먼트, 中 CCTV와 미디어 합작법인 설립

[마이데일리 = 장영준 기자] SKM인베스트먼트가 중국 CCTV와 미디어 합작법인 설립한다.

SKM인베스트먼트(이하 SKM)는 지난 26일 오전 중국 중앙신영그룹 본사에서 중국 CCTV 산하 중앙신영그룹과 한중간 미디어 컨텐츠 사업 추진을 목적으로 한 협력, 공동투자 및 합작법인 설립을 내용으로 하는 협의서를 체결했다.

SKM이 중앙신영그룹-SKM인베스트먼트㈜-ZSAK㈜ 3자간 협의서를 통해 합의한 내용은 CCTV채널, 중국 내 성급 위성채널, 인터넷플랫폼, 뉴미디어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중국 내 미디어 채널을 통해 한국 내 방송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사업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또한 SKM은 한중간 대형 문화 공연과 영화제 등에 대한 우선 투자 권리와 중국 내 방영되는 프로그램과 각종 행사에서 한국 연예인 섭외 등에 대한 권리 등을 보유하고 합작법인의 운영에 참여하게 된다.

SKM과 중앙신영그룹 간의 이번 계약은 한중간 미디어 컨텐츠 합작 사업에서 이례적인 사업의 형태로, CCTV가 한국의 미디어 컨텐츠의 우수한 품질과 시스템을 유치하기 위한 적극적인 행보로 해석된다.

또한 최근 중국 내에서 다양한 미디어회사와 광고회사가 한국의 방송 컨텐츠를 경쟁적으로 수입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명해왔던 광전총국(중국 미디어 관리감독기관)의 입장에 대해 중국 최대, 최고 미디어 그룹인 CCTV가 직접 프로세스의 정립에 나선 것으로 관측된다.

SKM의 강명식 대표이사는 본 협의서의 의미에 대해 "중국 내 한류 콘텐츠 사업의 확대가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SKM이 그 동안 준비해왔던 한류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3자 계약에 중요한 역할을 한 ZSAK㈜ (중국절상연맹 한국대표부의 실행조직)는 그동안 CCTV와 한국 간의 미디어 컨텐츠 합작 사업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해왔으며, 이번 SKM과의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가교 역할을 맡아 진행중에 있다.

[CCTV(중국중앙전시대), SKM인베스트먼트㈜, ZSAK㈜ 관계자 단체사진. 사진 = SKM인베스트먼트 제공]

장영준 digout@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