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수3' 통편집 이수, 어땠길래 2위 했나 봤더니[MD포커스]

[마이데일리 = 이승록 기자] MBC '나는 가수다3'(이하 '나가수3')에서 '통편집' 된 밴드 엠씨더맥스 보컬 이수의 '잠시만 안녕' 무대가 '나가수3'와 연계한 음악사이트 지니에 독점 공개됐다. 지니는 회원들을 대상으로 '잠시만 안녕' 전체 영상을 공개했다.

긴장한 표정의 이수는 검정색 셔츠와 갈색 코트를 입고 관객들의 박수 속에 무대에 등장했다. "안녕하세요. 이수입니다. 반갑습니다"라고 인사한 뒤 잠시 아래를 쳐다봤다. 그러면서 "오랜만입니다. 잘 지내셨나요?"라고 관객들에게 물었고, "제가 오늘 '나가수'에서 처음 들려드릴 노래는 제가 있게 한 곡입니다. 엠씨더맥스 수록곡입니다. '잠시만 안녕' 들려드릴게요"라고 소개한 뒤 노래를 시작했다.

왼손으로 마이크를 들고 노래한 이수로 가창력은 여전히 뛰어났다. '아파도 안녕, 잠시만 안녕'이란 후렴구에선 고음 부분을 전혀 흔들림 없이 소화했다. 노래 말미에선 울부짖듯 노래하더니 감정에 복받친듯 한동안 눈을 감고 있는 모습이었다. 관객들은 열창한 이수에게 박수 보냈고, 이수는 "고맙습니다"라고 허리 숙여 인사했다.

당초 이수는 21일 '나가수3' 첫 녹화에 정상 참석해 '잠시만 안녕'을 불렀다. 하지만 MBC가 이수의 출연을 둘러싼 부정적 여론에 결국 녹화 하루 만인 22일 하차를 발표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MBC의 결정이 일방적이었다는 지적이 나오며 논란이 일기도 했다.

30일 첫 방송된 '나가수3'에선 가수 박정현이 사전선호도조사 1위를 차지했다. 이수의 무대와 모습은 '통편집' 됐는데, 공개된 순위에 따르면 방송에선 언급되지 않았으나 당시 이수가 2위에 올랐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수는 '나가수3' 방송 후 팬카페에 장문의 글을 남기고 심경을 밝히기도 했다.

이수는 "오늘 내가 이글을 쓰기까지 매 분 피마르는 시간이었지만 내가 지금 얻은 결론이 결국 정답이 되었으면 해. 아무도 미워하지말자 나를 제외하고는. 그게 내 답이야"라고 당부했다.

"하차 여부와 상관없이 '나가수'는 가수들에게 최고의 환경으로 노래할 수 있게 해준 프로그램이었어. 가수들이 다른 것 신경쓰지 않고 노래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하는 프로그램이 내 개인적인 문제로 폄하 당하거나 저평가 당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해"라며 '나가수3'를 향한 비난을 자제해 줄 것을 팬들에게 부탁했다. 또 "얼마 남지 않은 노래할수 있는 무대에 큰 박수를 보내줘 동료가수들 또한"이라고도 덧붙였다.

'나가수3'에 출연하게 된 이유도 밝히며 이수는 "걱정하게 만들어서 정말정말 미안해. 나는 그냥 노래 하고 싶었어 그뿐이야. 사실 그것보다 노래하는 걸 보여주고 싶었어. 욕하면서 몰래 찾는 불량식품이 아니라 특별할 것 없지만 따뜻한 집밥이 되어주고 싶었는데 그게 좀 아쉽지만 이 또한 내가 짊어져야할 짐이기 때문에 혼자 해내려고 했던것이기도 하고"라고 전했다.

이수는 "반향이 작지 않았던 만큼 변화도 있겠지만 변하지 않는 사실은 노래는 계속되고 삶은 계속될 거야"란 메시지도 전했다.

그러면서 "걱정끼쳐서, 내가 저지른 과거와 그것에 더해서 어떤 사람들의 상상에 의해서 만들어져 사실처럼 굳어진 일들까지 모두 다 미안하다. 정말 미안하다. 미안합니다"라고 팬들에게 사과했다.

끝으로 이수는 "또 이 말을 하게될 줄 몰랐는데 살아지기보다는 살아가도록 최선을 다 할게. 고맙다. 노래와 손 모두 다 들어주어서. 금방 만나자"라고 했다.

[밴드 엠씨더맥스 보컬 이수. 사진 = 음악사이트 지니 영상 캡처-MBC 제공]

이승록 기자 roku@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