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한 이야기Y', 15년동안 서울대 못떠난 절도범 집착 이유는?

[마이데일리 = 허설희 기자] 그는 왜 15년 동안 서울대를 떠나지 못했나.

23일 방송되는 SBS '궁금한 이야기 Y'에서는 무려 15년 동안 서울대 캠퍼스를 돌아다니며 절도를 벌인 한 남자의 안타까운 사연을 추적해 본다.

지난 16일 서울대에서 물건을 훔치다 발각되자 학생을 망치로 내려친 뒤 도주했던 강도 용의자 이 모씨(42)가 경찰에 붙잡혔다. 이 모씨는 서울대에서 15년 동안 노숙을 하며 수십 차례 절도 행위를 벌여온 것으로 경찰들 사이에서는 유명한 인물이었다.

서울대에서 물건을 훔치다 발각돼 검거된 횟수만 무려 5번, 그중 두 번은 1년 이상 징역을 살았다고 한다. 이 모씨는 주로 학교에 침입해 동전이나 식권, 학생들이 놓고 간 헌 책등 자잘한 물건들을 훔치는 생계형 범죄를 저질러 왔지만 학생에게 상해를 입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

그는 이번에도 단순히 물건을 훔칠 목적으로 서울대 미대에 침입했지만 늦게까지 공부를 하고 나오던 학생에게 발각되자 당황해 망치로 학생의 머리를 내려치고 도망쳤다고 한다.

3개월간의 경찰수사로도 찾을 수 없었던 이 모씨를 붙잡은 곳은 다름 아닌 서울대 교정의 벤치 앞, 붙잡힐 걸 알면서 그는 왜 다시 서울대로 돌아온 것일까.

무려 15년 동안 캠퍼스를 떠돌며 절도행각을 일삼았지만 이 모씨를 붙잡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었다. 자기 집 안방 들여다보듯 캠퍼스 내부를 훤히 알고 있는 이 모씨는 보안 시스템을 꿰뚫고 있어 cctv가 있는 장소를 귀신같이 피해 다니고 안경과 모자로 위장을 하며 한번 쓴 망치는 버리고 새 망치를 다시 훔쳐 범행을 저지르는 등 치밀함을 보였다고 한다.

15년 동안 범행을 일삼았던 이 모씨가 처음 서울대에 오게 된 것은 스무 살 무렵 서울대 근처에서 자취를 하던 여자친구를 만나기 시작하면서부터라고 한다.

유복한 집안에서 자라고, 학창시절 수재로 촉망받던 이 모씨는 여자친구를 만난 뒤 180도 바뀌어 사이비종교에 빠지면서 가족들과 모두 연락이 끊겼다고 한다.

어렵게 만난 이 모씨의 큰형은 서울대를 전전하며 절도를 벌인 이 모씨의 행적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다. 이 모씨가 고향에 돌아오면 금전적으로 어렵지 않게 생활할 수 있다며 동생의 상황에 대해 안타까워했다.

경찰 조사에서 이 모씨는 "서울대생들에게 이 정도 피해는 아무렇지 않다"고 진술하며 '가진 자'와 '배운 자'에 대한 막연한 적개심을 드러내는 등 반성의 기미를 전혀 보이지 않았다고 한다.

이 모씨가 서울대를 떠나지 못하는 건 옛 여자 친구와의 추억 때문일까 .아니면 서울대에 집착할 수밖에 없는 또 다른 이유가 있는 것일까.

한편 SBS '궁금한 이야기 Y'는 23일 오후 8시 55분 방송된다.

['궁금한 이갸기 Y' 서울대 망치 사건. 사진 = SBS 제공]

허설희 기자 husullll@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