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측, 방송사고에 "故 노무현 대통령 유가족에 사과"

[마이데일리 = 전형진 기자] SBS '8뉴스'에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이미지가 전파를 타 논란이 된 가운데, SBS가 공식 사과를 전했다.

20일 SBS 관계자는 마이데일리에 "제작진의 실수로 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이미지 컷 일부를 사용했다"며 "문제가 된 컴퓨터 그래픽은 "특히 가자미나 광어, 농어 등 비교적 깊은 바다에 사는 어종은 (방사능에 오염된 경우가 많아) 대부분 출하가 금지돼 있습니다"'라는 기사 내용을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후쿠시마 앞 바다의 방사능에 오염된 가자미류 샘플의 분포를 나타낸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담당자가 인터넷 일본어 구글 사이트에서 '일본 수산청' '가자미류' '방사선'이란 키워드 중심으로 로 검색을 했고 한 블로그에서 문제의 컬러 이미지컷을 찾아내 컴퓨터 그래픽의 백그림으로 사용했다"며 "문제의 이미지 컷은 워터 마크에 고 노무현 대통령의 이미지가 희미하게 합성된 것이었는데 제작 담당자는 노무현 대통령의 이미지를 알아채지 못한 채 컴퓨터 그래픽 제작에 사용했다"고 잘못을 시인했다.

마지막으로 "제작진의 부주의로 고 노무현 대통령과 유가족,그리고 관련된 분들께 큰 상처를 드리게 된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거듭 사과했다.

앞서 이날 '8뉴스'는 일본 수산물 방사능 공포에 대해 다루며, 방사능 유출로 인해 수산물에도 방사능 피폭 우려가 있다는 문제점을 보도했다.

이 과정에서 후쿠시마산 가자미류 방사능 검출량을 나타내는 도표가 등장했는데, 도표 하단에는 사람 형상을 한 흐릿한 워터마크가 담겨 있었다. 이는 노 전 대통령과 코알라를 합성한 이미지로 노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의도로 일부 네티즌 사이에서 사용되는 이미지였고 이 때문에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SBS 측에 해명을 요구하며 논란이 일었다.

[故 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 이미지를 노출한 SBS '8뉴스' 화면. 사진 = SBS 방송 화면 캡처]

전형진 기자 hjjeon@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